정치 대통령·청와대

'평양 가는 시진핑' 바라보는 靑…대화재개·남북회담 촉진제 기대

뉴스1

입력 2019.06.20 06:01

수정 2019.06.20 06:01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에르나 슬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13/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에르나 슬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13/뉴스1


中, 무역분쟁에 '대북 영향력' 활용시 비핵화 협상에 부담
북중정상회담 결과에 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도 달려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을 방문함에 따라 청와대는 이번 북중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미칠 영향에 주목하면서 두 정상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1일까지 1박2일로 예정된 시 주석의 방북은 부주석 시절이던 2008년 6월 이후 11년만이고, 주석 취임 이후로도 물론 처음이다. 중국 국가주석으로 따져도 2005년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 이후 14년만이어서 의미가 크다.

우선 청와대는 이번 시 주석의 방북이 지난 2월 북미간 '하노이 담판' 결렬 이후 협상장을 벗어난 김 위원장을 다시 대화 테이블로 복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 협상 국면이 개시된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모두 4차례 중국을 방문했다. 주요 국면마다 이뤄진 4차례의 중국 방문에 비춰볼 때 이번 시 주석의 방북은 그에 대한 답방 성격인 동시에 비핵화 협상의 주요 분기점이 될 것이란 전망이 대체적이다.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만나고 난 뒤 대화에 복귀하는 시나리오다.

청와대가 지난 17일 오후 시 주석의 방북 발표 직후 "그간 정부는 시 주석의 북한 방문이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이의 조기 실현을 위해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왔다"(고민정 대변인)고 밝힌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이튿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긴밀히 협의해왔다는 표현 안에 많은 의미들이 담겨 있다"며 "북한과 중국 정상이 만나는 것에 있어서 우리 정부의 의중이 담겨 있는 것으로도 해석이 가능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다만 북중 정상회담 이후 즉각적인 대화 재개 국면이 순조롭게 펼쳐질 것으로 속단하긴 이르다. 미국과 무역전쟁 중인 중국으로선 한반도 비핵화 사안에서의 대북(對北) 영향력을 지렛대로 삼을 가능성도 있다. 비핵화 논의 테이블에서 미중 갈등 변수가 부각되는 것은 비핵화 협상 자체에 부담이다.

이 경우 비핵화 협상 재개 국면이 펼쳐진다 해도 중국이 어떤 시나리오를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여기는지가 협상 진전의 방향과 속도 등을 결정할 주요 변수가 될 공산이 크다. 청와대가 이번 시 주석의 방북 결과가 갖는 의미를 예의주시하는 이유다.

청와대는 특히 이번 북중 정상회담을 거쳐 다음주 후반(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로 이어지며 당사국간 연쇄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는 점에 주목, 이 국면을 비핵화 협상을 제 궤도에 돌려놓을 적기로 판단하고 있다.

하노이 담판 결렬 후 4개월 만에 어렵게 마련된 이번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면 교착 국면이 한동안 풀리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핵심 관계자는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의 모멘텀을 살리고 불씨를 꺼트리지 않기 위해 북중간 대화가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중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4차 남북정상회담 조기 개최 여부가 달려 있다는 점도 청와대를 초조하게 하는 이유의 하나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북유럽 순방 중 '6월 중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며 "언제든 만날 준비가 돼 있다. 김 위원장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


이번 시 주석의 방북으로 6월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더욱 낮아졌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여전하다.

이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가장 중요한 목표는 남북 정상이 만나는 게 아니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라면서도 "남북정상회담은 빠르면 빠를수록 당연히 좋고, 될 수 있다면 G20 전이라도 좋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역시 순방 중 기자회견에서 "남북 간에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이 이루어진 경험도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의지를 보인 바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