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국회의장 중재에도… 여야3당, 6월국회 일정 합의 또 불발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8 18:05

수정 2019.06.18 18:05

文의장-여야3당 원내대표 회동..이인영·나경원 "합의된 것 없다"
한국당 빠진 반쪽 임시국회 소집
자리는 같이 앉았지만…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8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정상화 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 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스1
자리는 같이 앉았지만…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8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정상화 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 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스1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18일 6월 임시국회를 소집한 가운데, 이날도 더불어민주당은 반쪽 국회를 막기 위해 한국당의 국회 등원 동참을 거듭 압박했다.

특히 여야 4당은 이날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비롯한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가동을 시사하는 등 막판 총력전을 폈다.

반면에 한국당은 이날도 정책의총을 열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의 임시국회 소집을 일방적이라며 맹비난하는 등 여론전을 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당은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다해나가겠다"며 "먼저 모든 상임위와 특위를 열어 추경과 민생 그리고 경제법안 처리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일단 상임위 가동을 통해 '일하는 여당'의 모습을 부각하고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여론전을 통해 압박한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상임위별로 위원장을 한국당 소속 의원이 맡고 있어 개회가 어려운 상임위의 경우에는 국회법에 따라 요건을 갖춰 상임위 개회를 요구하겠다고 밝혀 상임위 강제 개회를 둘러싼 적법성 논란도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당이 이처러 여야 4당만의 국회 가동에 돌입함에 따라 그동안 처리가 미뤄졌던 탄력근로제 단위시간 연안을 비롯해 고교 무상교육 실시를 위한 초중등교육법, 이와 관련한 지방교육재정교부법, 최저임금법, 청년기본법 등 심사가 반쪽으로 열릴 것으로 보인다.

또 재해 및 경기부양용 추경안 처리 문제와 관련해서도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국회에 제출된 지 55일이 지난 추경 역시 더 이상 뒤로 늦출 여유가 없다"며 "아무리 늦어도 이번 주 내에는 시정연설을 마무리하고 심사에 돌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낙연 국무총리의 추경안 처리 요청을 위한 국회 시정연설 일정 및 상임위 일정도 여야 4당의 합의안이 마련되는 대로 제출될 예정이다.

반면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 정책의원총회에서 "우리는 추경에 대해서 두꺼운 참고자료까지 만들면서 국회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으나 더불어민주당은 묻지마 추경 밖에 없다"며 "오늘 토론으로 재정 포퓰리즘의 문제점을 국민들이 인식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등 여야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6월 임시국회에 일정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국 이날도 합의에 실패했다.

앞서 문 의장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먼저 단독 회동을 가진 뒤 여야 교섭단체 회담에 나서는 등 양쪽 설득에 주력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한편 민주당에선 19일 이인영 원내대표와 청와대 참모진이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비공개 오찬을 집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어떤 논의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pja@fnnews.com 박지애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