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 방한전에 만나길"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2 20:14

수정 2019.06.12 20:14

-"언제든 만날 준비...김 위원장 선택에 달려"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슬로 대학교 법대 대강당에서 열린 오슬로 포럼에서 기조연설 마치고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슬로 대학교 법대 대강당에서 열린 오슬로 포럼에서 기조연설 마치고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오슬로(노르웨이)=김호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언제든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준비가 되어 있다"며 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했다.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슬로대학에서 열린 오슬포 포럼 기조연설 뒤 질의응답에서 '북한과의 접촉과 관련해서 향후 수주내로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이 있나. 추가적인 회담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전에 일어날 수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김정은 위원장의 '선택'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만나고, 만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김정은 위원장의 선택"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6월말에 방한하게 되어 있다.
가능하다면 그 이전에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역시 김정은 위원장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은 것에 대해서는 "미리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 사이에 또 북미 사이에 공식적인 회담이 열리지 않고 있을때도 양 정상간에 친서들은 교환되고 있다"며 "친서가 교환될때마다 그 정보를 공유하고 있고 대체적인 내용도 상대에게 알려준다. 이번 친서에 대해서 전달 사실을 알고 있었고, 전달 받은 사실도 통보를 받았다. 대체적인 내용도 통보 받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교착 상태에 있는 북미대화와 관련해선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조속한 만남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대화 재개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언을 해달라'는 요청에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보다 조기에 만나는것이 바람직하다"며 "비록 대화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대화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지만 대화의 열정이 식을수도 있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속한 만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만, 북미대화와 관련해선 "북미간에 2차 하노이정상회담이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채 끝났고 그 이후에 제3차 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겉으로는 교착상태에 놓여졌다고 볼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공식 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동안에도 서로간의 따뜻한 친서는 교환하고 있다. 친서에서 상대에 대한 신뢰와 변함없는 대화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대화의 모멘텀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