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삼바에 흔들리는 삼성..컨트롤 타워도 멈췄다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1 17:51

수정 2019.06.11 17:51

사업지원TF 수장까지 검찰 소환..임원들 줄줄이 불려가며 최대위기
정현호 사장마저 사법처리 되면 계열사 사업 조율 등 기능 올스톱
삼바에 흔들리는 삼성..컨트롤 타워도 멈췄다

삼바에 흔들리는 삼성..컨트롤 타워도 멈췄다

삼성전자의 '미니 컨트롤타워'인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수사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국정농단 사태로 삼성그룹이 해체된 이후 자산 규모 400조원 규모의 전자계열사 간 사업조정 역할을 맡은 사업지원TF의 핵심 임원들이 대거 사법처리되면서 삼성전자의 신속한 사업전략 수립에도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이날 삼성바이오 수사 관련 증거인멸 혐의로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삼성 내부는 침통한 분위기에 빠져들었다. 삼성전자 내부에서는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 수사가 증거인멸 수사로 불똥이 튀면서 사업지원TF 수장까지 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당혹스러워하는 기류가 역력하다.

증거인멸 수사와 관련해 삼성전자 임원이 검찰의 수사대상이 된 건 정 사장을 포함, 7명이다. 이 가운데 사업지원TF 소속 김모 부사장과 백모 상무는 지난달 구속됐다.
지난 5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사업지원TF 소속 안모 부사장도 검찰의 추가 조사 가능성이 열려 있고, 기소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여 일상적 업무처리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 사장까지 사법처리될 경우 사업지원TF는 사실상 와해 위기까지 몰릴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17년 11월 출범한 사업지원TF는 정 사장과 4명의 부사장을 중심으로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디스플레이 등 전자계열사 간 사업전략 조정과 인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정 사장이 이끄는 사업지원TF는 14명의 임원을 포함, 4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4월 말 삼성전자가 삼성전기의 반도체패키징사업(PLP)을 7850억원에 인수키로 한 것도 사업지원TF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달부터 검찰의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 수사가 증거인멸 의혹으로 확대되면서 사업지원TF는 정상적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졌다. 여기다 정 사장을 포함한 고위급 임원 4명이 검찰 수사에 휘말리면서 사업지원TF 기능은 사실상 '올스톱' 상태까지 악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한 관계자는 "분식회계 의혹 수사가 갑자기 증거인멸 의혹 수사로 번지면서 사업지원TF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며 "주요 임원들이 구속되거나 수사를 받으면서 정상적인 업무회의나 결재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삼성 안팎에선 사업지원TF의 역할 차질로 자산규모 340조원의 삼성전자와 나머지 전자계열사간 사업조정과 효율화 작업에 타격을 주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한때 '삼성 저격수'로 불렸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도 삼성그룹 해체 이후 "권한만 행사하고 책임을 지지 않는 구조가 문제였을 뿐 그룹의 컨트롤타워는 필요하다"고 공개적으로 지적한 바 있다.


재계 고위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반도체 경기마저 악화되면서 삼성전자는 살얼음판 한가운데 서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와중에 계열사 간 중대한 사업조정이나 선제적 전략 수립이 이뤄지지 못한다는 건 끔찍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