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고유정 "재혼생활 깨질까봐 살해"..'제주 前남편' 성폭행 주장은 허위

이병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1 17:40

수정 2019.06.11 17:40

자녀 면접교섭권에 극심한 불안
'제주 전 남편 살인사건' 피의자 고유정(36)의 범행 동기가 전 남편의 존재로 인해 재혼 생활이 깨질 수 있다는 스트레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조사됐다.

고유정은 사전에 수면제와 범행 도구 등을 구매하는 등 치밀한 계획 범죄를 계획했으며 공범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지방경찰청은 고유정을 살인 및 사체손괴 유기 등의 혐의로 구속 송치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날 박기남 제주동부경찰서장은 브리핑을 통해 "프로파일러의 조사 결과, 전 남편인 피해자와 자녀의 면접교섭으로 재혼한 남편과의 결혼생활이 깨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등 극심한 불안 때문에 범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고유정의 범행이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된 것이라고 봤다. 경찰은 사전 계획 범죄의 증거로 △제주도 입도 전 약국에서 수면제를 처방받아 구매하고 △차량을 주거지에서 제주도까지 가져와 시신을 싣고 되돌아간 점 △범행현장을 청소한 사실 △피해자의 시신을 발견하기 어렵도록 훼손 후 여러 장소에 유기한 점 등을 들었다.


성폭행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살해하게 됐다는 고유정의 주장에 대해서는 "범행 전 미리 '성폭력 미수 및 폭력으로 고소하겠다'는 내용의 문구를 작성해 자신의 휴대폰에 임시저장하고 있었고, 성폭력의 구체적 정황을 제대로 진술하지 못하는 점 등으로 볼 때 주장은 허위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고유정의 정신질환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조사과정에서도 별다른 이상 징후를 느낀 사실은 없다고 전했다. 경찰은 피해자의 시신 발견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거된 뼈로 추정되는 물체와 모발 등에 대해 감정결과 회신을 대기 중"이라며 "피해자의 시신 발견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피해자 및 유가족이 억울함을 풀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