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폭물갈이' 시사에 긴장감↑…한국당 혁신 착수 '폭풍전야'

뉴스1

입력 2019.06.07 12:10

수정 2019.06.07 12:10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조경태 최고위원 등이 한국당 지도부 © News1 박정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조경태 최고위원 등이 한국당 지도부 © News1 박정호 기자


지난 2017년 3월10일 오전 충북 청주국제공항에서 시민들이 생중계로 진행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 공판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 News1 김용빈 기자
지난 2017년 3월10일 오전 충북 청주국제공항에서 시민들이 생중계로 진행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 공판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 News1 김용빈 기자


막말논란·朴탄핵·다선 등 공천 패널티 '1순위' 지목
"공천룰 마련 쉽진 않을 것…스스로 자중·거취 정해야"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취임 100일을 기점으로 당 혁신작업에 본격 착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혁신의 핵심과제로 꼽히는 총선 공천 논의 착수도 임박하며 당안팎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황 대표가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지난 5일 "혁신은 비우는 것", "생각이 다르더라도 당 지도부를 믿고 따라달라" 등 의미심장한 발언들을 내놓은 데 이어, 공천룰 논의를 주도할 신상진 당 신(新)정치혁신특별위원장이 '현역 대폭 물갈이'를 예고해 당내 긴장감이 높아지는 모양새다.

신 위원장이 지목한 물갈이 핵심 타깃은 Δ막말 논란 인사 Δ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책임이 있는 인사 등이다. 황 대표가 강조한 정치신인 영입 등 '세대교체'를 위한 정지작업으로, '무실적' 의원 등에 대한 고강도 검증도 병행될 것이란 견해가 중론이다.


특히 황 대표가 최근 당 인사들의 잇따른 막말 논란을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차례 피력한만큼, 이들이 공천 패널티 '1순위'로 지목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막말 논란은 황 대표 취임 이후 이어가던 한국당의 상승세를 꺾은 최대 악재로 여겨지는 데다, 내년 총선을 넘어 2022년 대권을 바라보는 황 대표로선 우경화 논란과 함께 외연확장의 걸림돌로 지목된다.

황 대표가 머리 속에 그리고 있는 혁신작업의 최우선 과제가 '막말과의 전쟁'이 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는 이유다.

그러나 당내에선 이에 대한 불편한 기색이 적지않게 표출되는 모습이다. 특히 원내인사들보다 비교적 운신이 자유로운 원외인사들을 중심으로 벌써부터 지도부에 대한 불만들이 표출되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패스트트랙 정국에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6일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문 대통령의 발언 등까지 맞물려 보수-진보 양대 진영간 '이념대결'이 극한으로 치닫는 양상이라 당 지도부의 단속에도 막말 논란에 직면할 수 있는 '센 발언'들이 향후에도 완전히 숙지지는 않을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실제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유가족에 대한 비하발언에 직면한 바 있는 차명진 경기 부천시소사구 당협위원장은 지난 6일에도 문 대통령을 겨냥 "'빨갱이' 문재인은 탄핵대상"이라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당 경제대전환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역시 막말 논란에 부딪힌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도 7일 당 지도부를 향해 "정권 비판을 막말이라고 수긍하고 들어가면 야당을 왜 하냐. 그러니 사과당이라고 비아냥을 듣는 것"이라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현역 의원들 사이에서도 막말 논란에 휩싸인 의원들 중 상당수가 억울한 '누명'을 사례도 발생할 수 있는만큼 이를 획일화해 패널티 기준을 마련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여론이 적지 않은 모습이다.

한 초선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과한 발언이 반복되고 있는 건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야당·언론의 막말 공세 프레임에 말려드는 경향도 있다"며 "발언의 내용이나 강도, 장소와 시간 등 한가지라도 엇나가면 막말 논란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는 본인들 스스로 자중해야 할 문제이지 공천룰 등으로 강제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 경쟁력 없는 다선 의원 등이 공천논의에서 쟁점으로 부상하고, 물갈이 폭이 당초 예상보다 높아질 경우 원내 인사들의 반발도 수면 위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최대 경쟁자인 민주당은 지난 4월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에 해당할 경우 과거 10% 감산에서 20%의 페널티를 주기로 하고, Δ경선 불복 및 탈당 경력자는 20%에서 25%로 Δ중앙당 징계 및 제명 경력자 역시 20%에서 25%로 감산율을 높이는 공천안을 일찌감치 확정했다.

한국당 지도부와 정치혁신위 등 관계자 사이에서는 총선에서의 선전을 위해선 최소한 민주당보다 높은 기준의 컷오프·감점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다만 이 경우 여야 막론하고 겪었던 대규모 물갈이에 따른 현역 의원들의 반발을 감내해야 한다. 황 대표의 '지도부를 믿고 따라 달라'는 발언 또한 이같은 반발을 미리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선, 탄핵의 시초가 된 2016년 총선 과정에서의 공천파동과 그해 말 탄핵정국에서의 민심역행과 탈당 등 해석 여하에 따라 당내 양대 계파인 친박-비박계가 모두 책임론에 휩싸일 여지가 있기 때문에 양측 다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한 중도성향의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지난 20대 총선의 공천파동이 이후 박 전 대통령 탄핵 등 당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하게 된 근본원인을 제공했고 이에 대한 책임규명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신 의원의 입장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이것이 당내 특정계파 청산이나 '줄세우기 공천'을 위한 명분이 돼선 안된다"며 "명확한 원칙과 기준 하에 객관적인 평가와 공천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당에 가장 좋은 그림은 책임있는 인사들이 스스로 거취를 정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