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인영, 黃 역제안에 "대통령·국민에 무례…고집 꺾어라"

뉴시스

입력 2019.06.04 18:50

수정 2019.06.04 18:50

"세 번이나 자기 고집대로 대통령과 만남 좌지우지" "黃, 국회 정상화 방해시 내년 총선 운명은 조기하차"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중구 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제11차 일자리위원회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추진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6.04.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중구 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제11차 일자리위원회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추진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6.04.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5당 대표 회동 및 단독회담을 거부하고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 및 단독회담을 역제안한데 대해 "대통령에게 무례한 것이고 대통령을 선출한 국민들에게 무례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연합뉴스TV에 출연해 "그것(청와대 제안)을 다시 한 번 걷어차고 3당 대표를 만나고 1대1로 만나자고 이야기하는 것은 과도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황 대표는 5당 대표 회동 및 일대일 단독회담을 청와대가 추진 중인 데 대해 "기본적으로 1대1 대화를 원하지만 어렵다면 3당 교섭단체 대표 회동 직후에 한국당과 대통령과의 1대1 대화까지는 용인하겠다"고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처음에 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 문제나 안보 상황에 한정해서라도 5당 대표와 만나자고 했을 때 (황 대표가) 특정 주제 말고 포괄적 주제로 만나자고 해서 청와대가 받아줬다"며 "그랬더니 다음에는 (황 대표가) 5당 대표 말고 일대일로 만나자고 역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랬더니 청와대가 그러면 5당 대표 만나고 일대일 만남도 바로 이어서 하자고 다시 받아준 것 아니냐"며 "세 번이나 자기 고집대로, 자기 마음대로 대통령과의 만남을 좌지우지 하는 것은 (과거에도) 없었고 있어서도 안 되는 예법"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황 대표에게 세 번 양보하고 타협하며 물러서는 부분이 있었던 만큼 이번에는 황 대표가 고집을 꺾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의 취임 100일에 대해서는 "당 대표가 되는 과정에서부터 대표가 된 이후까지 굉장히 과격한 극우정치를 선동했다"며 "좌파독재, 좌파경제폭정, '군은 정부와 입장 달라도 된다' 등 문민통제를 벗어나는 이야기를 하는 등 일국의 총리를 지내고 대통령 권한대행을 했던 공당 대표가 그렇게 쉽게 선동하는 표현을 해서는 안된다"고 혹평했다.

대권주자로서의 황 대표 지지율에 대해서도 "한국당 후보는 1~2명으로 제한돼 있는데 민주당 후보는 여러 명으로 나눠져 있다. 그런 과정에서 발생한 착시"라며 "일대일로 우리당 후보와 황 대표 간에 여론조사를 하면 우리당 후보가 10%p 이상 우세한 것으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그러한 지지율 착시 현상에 빠져서 지금 이 추세로 극우정치를 하고 민생을 외면하고 국회정상화에 장애를 조성하면 내년 총선 때 황 대표의 운명은 조기 하차로 결론 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의 잇따른 막말 논란에 대해서는 "자극적인 막말을 해도 지지율이 오르는 데 흥분돼 취한 것이란 생각이 든다"며 "극우정치에 도취돼 험악한 막말을 해도 되는 것이라 착각한다면 '제2의 총선 폭망 사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서는 "3당 원내교섭단체가 합의해 국회를 정상화시키는 게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국민들이 볼 때는 제일 좋은 모습이라 생각할 것 같다. 그 노력을 포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협상 노력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러면서도 "언제까지 국회를 공전시킬 것이냐는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과 집권여당으로서 책임있게 임하라는 요구도 있다"며 "결국 국민들의 인내심이 언제까지 기다려줄 것인가, 시급한 민생과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 등을 위한 국회 활동의 마지노선이 언제인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ephite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