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고립' 깊어지는 한국당, '내주 개회' 與 압박에도 마이웨이

뉴스1

입력 2019.05.30 20:02

수정 2019.05.30 20:02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당 지도부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5.3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당 지도부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5.3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백기투항 하라는 것인가…與 태도, 국회 정상화 어렵다"
"文정권 총선 전략 실체 드러나…北風·金風·官風의 삼풍"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이 "6월3일 국회 정상화 목표"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의 압박에도 강경 기조를 유지하며 '기본과 상식을 지켜달라'고 발언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을 향한 공세를 강화했다.

황교안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이야말로 역대 최악의 비상식 정권"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와 민생을 챙길 생각은 하지 않고 야당을 자극하면서 정쟁을 부추기고 있다. 기본과 상식으로 돌아가야 할 분은 문 대통령 본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강효상 의원의 한·미정상 통화 유출 논란을 비판하면서 "국정을 담당해봤고, 앞으로도 국민의 지지를 얻어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적어도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줄 것을 요청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한국당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독대 논란을 연결고리로 문 대통령을 향한 대대적인 공세를 펼쳤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비판 발언을 국민의 관심과 분노를 한국당으로 돌려 의혹을 무마하기 위한 발언인 한편 지지층 결집을 위한 포석으로 보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내가 하면 폭로, 남이 하면 유출, 내가 하면 적페청산, 남이 하면 정쟁"이라며 "야당 공격에 문 대통령이 최전선에 나선 이유는 겉잡을 수 없이 커지는 관건선거 의혹을 무마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 정권의 총선전략 실체가 서훈, 양정철 심야 공작 회동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총괄하고 양 원장이 기획하는 북풍'(北風), 금풍(金風), 관풍(官風)의 삼풍전략"이라며 "서 원장 책임으로 총선이 임박해 김정은 방남을 추진하는 것이 북풍,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무차별적 예산폭탄 발표가 금풍, 조국 민정수석이 휴대전화 사찰을 통해 공무원을 옥죄는 관풍"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당이 전날 개최한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에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기업벤처부·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문화체육관광부 등 6개 부처 차관과 한국전력 부사장의 불출석한 배경에도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당 초·재선 의원들의 모임인 '통합과 전진' 회의에서도 문 대통령을 향한 비판이 이어졌다.

민경욱 의원은 "산불대책회의에 차관들이 아무도 나오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회의와 관련해서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말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요즘 야당 의원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비판을 몸소하고 있다. 이는 통합의 대통령의 모습이 아니고 특정 정치집단의 대표로서의 행보다. 서 원장과 양 원장의 비밀회동으로 화가 난 민심을 호도하려는 물타기"라고 비판했다.

이만희 의원은 "공무원에 대한 군기잡기가 야당과의 접촉을 금지시키는 것으로 시작하지 않나"라며 "공무원은 민주당을 위한 공무원도 아니고 청와대를 위한 공무원도 아니다. 회의에 불참하게 된 것에 대해서는 다른 경로를 통해서도 충분히 밝혀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은 다음달 3일을 데드라인으로 설정하고, 여야 3당 교섭단체의 합의가 불발될 경우 단독으로 소집을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저희보고 백기 투항을 하라는 것으로 보인다. 야당에 대한 이런 태도로서는 국회가 정상화되기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며 "책임을 따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국회를 연다면 또다시 비민주적인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
국회를 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 정상화의) 첫 발자국은 민주당의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한 사과가 첫 번째라고 생각한다"며 "저는 늘 대화하려는 자세로 국회 정상화에 노력하고 있다.
민주당이 (사과) 제안부터 해야 한다"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