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스코틀랜드, 브랙시트 임박하자 다시 英 탈퇴 추진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30 11:14

수정 2019.05.30 11:14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로이터뉴스1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로이터뉴스1


지난 2014년에 영국에서 분리독립을 위해 주민투표를 벌였던 스코틀랜드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가 임박하자 다시금 분리독립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BBC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29일(현지시간) 분리독립 제2 주민투표의 원칙이 명시된 법안을 공개했다. 다만 법안은 구체적인 투표시기나 영국 내각과의 합의 등에 대한 내용은 규정하지 않았다. 스코틀랜드 당국은 법안이 연내에 의회를 통과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몇 달 동안 스코틀랜드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한 시민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스코틀랜드의 선택지를 열어두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법안으로 스코틀랜드 주민들은 브렉시트에 미래를 맡기기보다 자신이 직접 미래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1707년 연합법을 통해 영국의 일원이 된 스코틀랜드는 이후에도 잉글랜드 주도의 국가 정책에 불만을 드러냈으며 내부적으로 독립 움직임이 끊이지 않았다.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지난 2014년에 분리독립을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했으나 투표는 반대 55.3%, 찬성 44.7%로 부결됐다.

EU에 남길 원했던 스코틀랜드는 이후에 영국 정부가 브렉시트를 시도하자 다시금 영국 탈퇴를 주장했다.
스코틀랜드는 2017년 3월에 독립 주민투표 승인을 공식 요청하는 발의안을 통과시킨 뒤 이를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에게 전달했으나 거부당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