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윤중천 유착' 과거사위 발표에 당사자들 "법적 대응" 반발

뉴스1

입력 2019.05.29 20:04

수정 2019.05.29 20:04

건설업자 윤중천씨.
건설업자 윤중천씨.


과거사위, 한상대 전 총장·윤갑근 전 고검장 등 수사촉구
당시 수사팀 관계자 "무책임한 조사 결과 발표"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이유지 기자 =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가 29일 건설업자 윤중천씨와 전직 고위 검찰 간부의 유착 가능성을 제기하자 당사자들은 법적 대응을 거론하며 반발했다.

과거사위는 이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로 "윤씨와 교류하던 검찰 고위 간부 중 일부가 관련 사건에 개입한 정황 등이 확인되고 있어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과거사위가 지목한 전직 검찰 간부는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윤갑근 전 고검장, 박충근 전 차장검사 등 3명이다.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은 과거사위에 이들을 "윤중천 리스트라고 불러도 무방한, 윤씨와의 유착 의심 정황이 다분한 검찰 고위관계자"라고 보고했다.

이 가운데 윤 전 고검장은 과거사위 발표 후 기자단에 입장문을 보내 "윤씨를 전혀 모르므로 골프를 치거나 별장에 간 사실은 더더욱 없다"며 "윤씨 관련 사건을 부당하게 처리한 사실이 있을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그런 사실을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대검 진상조사단과 과거사위는 윤씨와 유착해 사건을 봐준 것처럼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조사단 관계자를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해 무책임한 행동에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 전 총장도 제기된 의혹을 부인하면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과거사위가 김 전 차관에 대한 2013년 1차 수사가 봐주기·부실 수사였다고 결론 내린 데 대해 당시 수사팀 관계자 또한 "무책임한 조사 결과 발표"라고 반발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윤씨의 별장 압수수색 과정에서 박 전 차장검사 등에 대한 명함이 발견됐지만, 경찰에서조차 추가 정황을 확인하지 못해 뇌물수수로 송치하지 못한 데다 검찰 수사단계에선 윤씨를 지속적으로 설득했음에도 불구하고 뇌물 등과 관련한 윤씨의 진술을 확보하지 못해 수사가 진전되지 못했다고 한다.

과거사위가 검찰이 과거 수사 당시 피해 여성들의 신빙성을 탄핵하는 조사에만 치중했다고 지적한 내용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피해 여성들의 진술에 반대되는 증거, 신빙성이 의심되는 자료 등이 있다면 관련 내용을 수사하는 게 당연한 것인 만큼, 의도적으로 피해 여성들의 신빙성을 배척하기 위해 '악의적 수사'를 한 게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