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K참사관 "강효상 '굴욕 외교' 포장 상상도 못해…의도 없어"

뉴시스

입력 2019.05.28 11:07

수정 2019.05.28 11:07

K참사관 측 외교부 기자단에 입장문 전달 "강효상 의원과 30년간 연락한 적 없어" "어떤 의도 가지고 비밀 누설한 것 아냐" "정의용-볼턴 만남 무산 경위 알지 못해"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 유출 의혹을 받는 주미대사관 참사관 K씨는 "강효상 의원이 정쟁의 도구로 악용할 것이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으며 더욱이 '굴욕 외교'로 포장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K참사관의 변호인은 28일 오전 외교부 출입기자단에 입장문을 보내 억울한 심경을 토로하고 강 의원에게 정상 간 통화 기밀이 유출된 정황을 상세히 설명했다.

K참사관은 입장문에서 "이번 사건으로 정부의 대미외교 정책 수행에 장애를 야기하고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잘못을 통감하고 있다"면서 "외교부와 동료들에게 큰 누를 끼치고 정부의 대미외교와 관련해서도 장애를 초래한 것으로 인해 심적으로 매우 괴로운 상태"라고 사과했다.

K참사관은 다만 "비록 참사관급 실무자에 불과하지만 국회의원에게 외교부 정책을 정확히 알리는 것도 외교관의 업무라고 생각했고 이러한 설명은 국회의원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강효상 의원이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었다는 것은 알지 못했고 이를 정쟁의 도구로 악용할 것이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으며 더욱이 '굴욕 외교'로 포장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잘못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의도를 가지고 강효상 의원에게 비밀을 누설한 것은 아니라는 점만 알아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거듭 호소했다.


K참사관에 따르면 강 의원은 지난 8일(현지시간) 보이스톡으로 연락을 해왔다. 강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을 반대하지 않았다는 것이 사실이냐'고 물었다. 당시 청와대 발표에 따라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사실이었고, 이는 공개된 사실이라는 생각에 확인해줬다고 한다.

그러자 강 의원은 추가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가능성을 언급하며 5월 방한에 대한 회의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K씨는 트럼프 대통령의 조속한 방한이 외교적 성과라는 생각에 강 의원의 부정적인 의견을 바로잡아야겠다고 생각했고, '5월 방한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방한 성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내용을 풀어서 설명했다.

강 의원은 이런 내용을 강하게 부정하면서 K씨에게 판단 근거를 물었고, '참고만 하겠다'며 재차 요청했다. K씨는 다른 표현으로 풀어 설명하고자 했지만 예정된 업무 일정을 앞두고 시간에 쫓겨 급히 설명하다 실수로 일부 표현을 알려주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의 부정적인 의견을 바로잡기 위해 일부 사실을 풀어서 설명하려던 의도였지만 일부 표현을 알려줬다는 점을 시인한 셈이다.

K참사관은 강 의원과의 친분에 대해 "대학시절 신입생 환영회를 포함해 고교 동문회에서 한두 차례 만난 적이 있을 뿐 대학 졸업 이후 30년 넘게 강효상 의원과 특별히 연락을 주고받은 일이 없다"면서 "올해 2월경 국회 대표단 방미 시 미 의회 업무 담당자로 자연스럽게 강효상 의원을 만난 것을 계기로 그 이후 워싱턴에서 방미 차 왔을 때 식사를 한 번 했고, 몇 번 통화를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에게 회동을 타진했다가 거절당했다는 강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정의용 실장이 볼턴 보좌관에게 전화로 방미를 요청했다가 거절당했는지는 알 수 없었다"면서 "워싱턴 정가에 널리 알려진 사실이나 현지 분위기 정도를 전달하는 것이었고 구체적인 만남 무산 경위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전달할 수도 없었다"고 전했다.

K참사관은 자신이 강효상 의원에게 다른 비밀이나 대외비 정보를 전달했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K참사관은 "강 의원이 일부 사실관계를 잘못 알고 있거나 일방적인 평가에 치우친 부분은 워싱턴에서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실무자로서 쉽게 넘겨지지 않았다"면서 "청와대를 소관 기관으로 하는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인 강 의원이 정확한 사실을 알게 되면 부정적인 인식을 바로잡을 수 있을 것 같아 의견을 덧붙인 적은 있으나 적극적으로 대외비 정보를 누설한 적은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한편 K참사관은 지난 27일 외교부에서 조세영 1차관 주재로 열린 보안심사위원회에도 이같은 입장을 담은 소명서를 제출했다. 외교부는 보안심사위원회 결과를 바탕으로 30일 징계위원회를 열고 K씨에 대한 징계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K씨는 해임·파면·정직 등 중징계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sh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