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국회 파행 장기화에 애타는 靑 "추경 급한데"

뉴스1

입력 2019.05.28 05:10

수정 2019.05.28 05:10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자료가 쌓여 있다. 2019.5.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자료가 쌓여 있다. 2019.5.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與野 협의 진전에 기대…내일 文대통령 국무회의 언급 주목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한 달 넘게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가 지연되자 청와대가 고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장외투쟁을 끝냈지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강행 철회와 사과를 하지 않는 한 국회에 복귀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장기전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전날(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패스트트랙에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법을 태워놓고 개정하겠다고 하면서 국회에 들어오라는 것이 정치인가"라며 "저희도 입법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싶은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1:1 회담을 재차 요구했다.
황 대표는 "저와 1:1로 만나 제가 겪은 민생현장의 절박한 현실을 들어달라"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대표도 같은 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여당이 일방적으로 패스트트랙을 강행한 부분에 대한 사과가 국회 정상회의 출발점"이라고 못 박았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패스트트랙은 행정부인 청와대가 말할 사안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1:1 회담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합의된 의견을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추경안 심사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국회 정상화를 우선에 두고 여야의 진전된 협의가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 현재까지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지만 의견 조율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가능성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지금은 국회를 여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원내대표들끼리 논의를 하고 있으니 대화가 더 되지 않을까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정상화 이후 1:1 회동 등 요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나'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저희는 항상 5당 대표들과 언제든지 만나자, 필요하면 단독으로도 만나자고 했고 그 입장과 달라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오는 29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문 대통령이 또 한 번 조속한 추경안 처리를 촉구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한 지난달 25일 이후 한 달 가까이 공개회의나 기념식 석상에서 5차례에 걸쳐 직접 추경 처리를 언급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