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의당 "한국당, 정청래로 물 타기…강효상 반국가행위"

뉴시스

입력 2019.05.27 11:50

수정 2019.05.27 11:50

이정미 "한국당, 정상간 기밀 대화공개가 습관인 집단" 윤소하 "한국당 없어도 6월 임시회 의사일정 진행해야"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정의당은 27일 강효상 의원의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 논란을 반국가행위로 규정하고 자유한국당에 징계를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위원회에서 "한국당은 강 의원의 외교기밀 누출 사건을 공익제보라고 억지를 부리고 있는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면서 "이번 사건은 한국당이 최순실 박근혜 없이 저지른 국정 농단이며 대한민국 외교에 위해를 가한 반국가적인 행위"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한국당의 외교기밀 유출사건은 이번만이 아니다. 2012년 대선에서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을 했다고 왜곡해 대통령기록물인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무단 공개한 전과가 있다"며 "한국당은 죄의식 없는 확신범이 됐다. 정상간 기밀 대화공개가 습관인 집단에게는 앞으로 정권은커녕 국회의원도 가당치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월 종편 방송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한 로데이터(raw data·원자료)를 다 받았다'고 언급한 것을 한국당이 문제 삼은 데 대해서는 "다급한 한국당이 정 전 의원을 끌어들여 물 타기 해보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은) 두말 말고 이번 행위에 대해 석고대죄하고 강 의원과 5·18 망언 의원에 대해 징계 절차에 착수하라"며 "적반하장격으로 정권을 심판하자는 한국당의 헛소리에 대해 국민들은 참을 만큼 참았다"고 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장외집회로 5월 국회가 파행으로 끝난 점을 지적하며 6월 임시국회는 한국당 없이도 의사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5월 국회는 한국당의 파업으로 한 번도 열리지 못했지만 6월은 법정 임시회가 열리는 달이다.
이제 국회의 모든 정당들은 한국당에 마지막 경고를 해야 한다"며 "한국당이 복귀하지 않아도 국회는 의사일정을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이 한국당에 보내는 마지막 경고가 돼야 한다"며 "한국당의 눈치만 보며 국민을 위한 의사일정을 밟지 않는 국회는 차라리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치르는 게 낫다는 국민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장외투쟁에 대해서는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처리되지 않아서 강원과 포항의 주민들이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고 경제의 동맥경화를 뚫기 위한 정부 재정이 민생현장에 제때 투입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렇게 국회를 마비시키면서까지 본인의 대권 행보를 밟아야 했냐.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라고 말했다.

ephite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