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인터뷰]차문현 알파에셋자산운용 신임 대표 "전통자산·대체자산 혼합..컨버전형 상품 내놓는다"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6 17:12

수정 2019.05.26 17:12

전문경영인·인력충원 체질 개선..작지만 강한 대체운용사로 도약..강점인 중위험·중수익 상품 강화
알파에셋자산운용 제공
알파에셋자산운용 제공

"작은 회사가 모든 것을 다할 수는 없다. 그간 강점을 보여온 실물과 대체자산의 운용을 강화하면서 전통자산과 혼합된 컨버젼형 상품을 만들어 대응하겠다."

차문현 알파에셋자산운용 신임 대표(사진)는 26일 파이낸셜뉴스와 만나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지난 2002년 설립된 알파에셋자산운용은 여배우 전지현씨의 시아버지 최곤 회장이 오너다. 중소형사지만 부동산과 대체자산에 강점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017년부터 매각작업을 진행하면서 수탁고가 크게 감소하는 등 영업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차 대표는 "더 이상 매각은 없을 것"이라고 전제하고, "전문경영인과 신규 외부인력이 충원된 만큼 체질 개선을 도모해 특화 대체운용사로 발돋움하겠다"고 강조했다.

알파에셋운용은 올해 초 홍콩계 메이슨그룹과 논의 중이던 경영권 매각을 철회하고 독자생존키로 했다. 이를 위해 자본시장에서 잔뼈가 굵은 차 대표를 전문경영인으로 영입하는 한편 전씨의 남편인 오너 2세 최준혁 부사장도 경영에 본격 합류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서 파생상품부문장을 지낸 최 부사장은 차 대표와 손발을 맞춰 전통자산과 파생상품의 컨버젼 상품을 만드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 대표는 "실물과 전통상품의 장점을 혼합한 중위험·중수익 상품이 대안이라고 본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시야를 넓혀 아시아, 유럽, 선진국 등 적합한 타이밍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공모펀드 시장 대신, 헤지펀드나 사모펀드 시장이 부각 중인 만큼 중소형사 입장에선 구조 재간접, 채권, 실물 등 복합상품에 강점을 가지면 승산은 충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 대표는 그간 인덱스펀드의 명가 유리자산운용, 펀드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펀드온라인코리아 초대 대표 등을 역임했다. 직전에는 실물 특화 운용사인 하나대체운용 대표를 지냈다.
그가 하나대체운용에 재직하는 동안 펀드 설정액은 두 배 가까이 늘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본사와 미국 드림웍스 본사 등 공모펀드를 연이어 설정하면서 기관투자자들의 전유물이었던 대체투자를 개인투자자의 영역으로 확대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차 대표는 "신생회사나 어려운 회사를 맡아온 경험이 향후 알파에셋을 재도약시키는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