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韓日 외교장관, 양자 회담에서 강제징용 문제로 '설전'

뉴스1

입력 2019.05.24 00:32

수정 2019.05.24 00:33

한일 외교장관이 프랑스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를 계기로 양자 회담을 가졌다고 24일 외교부가 밝혔다.(외교부 제공) 2019.05.23.© 뉴스1
한일 외교장관이 프랑스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를 계기로 양자 회담을 가졌다고 24일 외교부가 밝혔다.(외교부 제공) 2019.05.23.© 뉴스1


日 "韓 외교부 대변인 발언 문제"…韓 "日, 신중한 언행 필요"
OECD 각료이사회 계기 회담…외교부 "한반도 비핵화·강제징용 문제 의견 교환"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한일 외교장관이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를 계기로 양자 회담을 가졌다고 24일 외교부가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상은 이날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특히 두 장관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설전을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 등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회담 모두 발언에서 이 문제를 언급하며 "오늘 한국 외교부 대변인이 일본 기업의 한국 대법원 판결 이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는 사안의 중대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매우 심각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발언했다.


이는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 기업이 우리 대법원 판결을 이행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라고 언급한 것에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다.

강 장관은 이에 대해 "일본 측의 신중한 언행이 필요하다"라는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 외교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이 사안이 한 일 관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양 외교당국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라며 "일본 측으로서도 피해자들의 고통과 상처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고 양국 정부 간에는 긴밀한 소통이 지속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강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일본산 수산물 세계무역기구(WTO) 판정을 존중할 필요성과 함께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앞서 WTO 상소기구는 지난달 11일 한국 정부의 일본 후쿠시마 해역 인근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가 타당하다는 판정을 내린 바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