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OPEC "시장 여전히 취약" 올해 감산 유지할듯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0 18:05

수정 2019.05.20 18:05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다른 주요 산유국들과 함께 현재 실시하고 있는 감산을 올해 계속 유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OPEC와 기타 산유국인 이른바 'OPEC+'가 이란을 둘러싼 중동의 긴장 고조에도 불구하고 원유공급량을 연말까지 현재 수준을 유지하기로 거의 합의가 됐다고 보도했다. OPEC+ 국가들은 지난해말 갑작스런 증산으로 4·4분기에 유가가 급락한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태세다.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린 OPEC+ 장관급 회의인 JMMC에서 참가 대표들은 중동의 긴장 보다 원유의 공급 과잉이 더 우려된다고 의견을 더 모았다.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 장관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산유국들은 앞으로 수주에서 수개월 더 현재의 산유량을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다며 "유가가 (런던 시장에서) 현재 배럴당 70달러를 넘고 있지만 시장은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믿고있다"고 말해 유가 안정이 최우선이며 쉽사리 증산을 결정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알렉산데르 노바크 러시아 에너지 장관은 다소 다른 시각을 보였다.
OPEC+ 회원국들이 올해 하반기에 증산을 포함해 여러 가능성이 있으며 현재의 감산을 연장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도 "앞으로 수요와 공급 전망이 감산 연장 여부를 좌우할 것이며 공급이 부족할 경우 증산을 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두사람의 시각 차이는 글로벌 석유 시장에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해석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