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호프미팅, Hope 미팅 되길" 이인영·나경원·오신환 오늘 회동

뉴스1

입력 2019.05.20 06:01

수정 2019.05.20 16:30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스1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스1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맥주 잘 사주는 형님이 되어 달라'고 말했다.2019.5.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맥주 잘 사주는 형님이 되어 달라'고 말했다.2019.5.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5.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5.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20일 오후 8시 여의도서 호프타임…국회정상화 논의
"발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맥주 사는 형님" 만나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만남 그 자체가 단비가 될 수 있습니다. 호프미팅이 Hope(희망)미팅이 됐으면 합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대표의 말이다. 그는 20일 오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호프타임'을 하루 앞두고 뉴스1과 통화에서 "예상할 수 있는 모든 얘기를 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호프타임'은 오 신임 원내대표가 처음 제안해 성사됐다. 앞서 각각 상견례 자리에서 나 원내대표가 이 원내대표에게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되겠다고 했고, 이 원내대표는 "밥 잘 먹고 말씀도 잘 듣겠다"고 했다. 또 오 원내대표가 이 원내대표에게 "맥주 사는 형님이 돼 달라"고 하자 이 원내대표는 "언제든 격 없이 만나자"고 화답했다.

이처럼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성사된 첫 3자 회동 자리어서 5월 임시국회 소집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 등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정상화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다 털어놓고 얘기를 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도 뉴스1과 통화에서 "저희 입장에선 민주당에서 어떤 것들을 가져올지 볼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번 호프타임이 곧바로 국회정상화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협상 타결의 '선결 조건'에 대한 민주당과 한국당 간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어서다.

민주당 입장에선 한국당을 하루 속히 국회로 불러들여 정부가 지난달 국회에 제출한 추경(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통과시켜야 한다. 후반기 첫 예결위원들의 임기가 이달 29일까지여서 적어도 이주 초엔 추경심사와 관련한 일정들이 시작돼야 임기내 처리를 할 수 있는 상황이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근 구두논평에서 "국회 정상화가 늦춰질수록 피해는 국민의 몫으로 돌아온다"며 "더 이상 밖에서 돌 게 아니라 할 말이 있으면 떳떳하게 국회로 들어와서 말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여야 4당이 강행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철회해야 그 다음 협의를 할 수 있다고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 안건에 대해 '좌파독재 장기집권 플랜'으로 규정하고,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오 신임 원내대표와 상견례를 가직 직후 기자들을 만나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강행을 사과하면 국회에 복귀할 것인지 대해 "패스트트랙 원천무효를 전제로 사과해야 다음 과정을 얘기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이 불법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은 바 있다.

민주당으로선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원천무효 입장을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쉽지 않아 당장 합의를 이루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에 중재자 역할을 자처한 오 원내대표가 민주당과 한국당의 간극을 좁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조건과 추경 등을 대화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오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와 상견례 자리에서 민주당에는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에 대한 사과를, 한국당에는 사과를 받고 국회정상화를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