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5·18 진상규명특별법 출범 지연, 청와대·여당에 책임"

뉴스1

입력 2019.05.19 14:44

수정 2019.05.19 14:44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신년 기자회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1.1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신년 기자회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1.1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지난 1월 충분한 자격 갖춘 위원 추천했지만 청와대가 거부"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자유한국당은 19일 '5·18 진상규명특별법'에 따른 진상규명위원회의 출범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실질적 책임은 청와대에 있는데 이를 야당에 전가하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대통령과 여당 대표를 비롯한 여권의 한국당에 대한 책임 전가가 도를 넘었다"며 "국민들께 정확한 사실관계를 호도할 우려조차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올해 1월, 충분한 자격을 갖춘 위원을 국회사무처의 적절한 검토를 거쳐 국회의장 이름으로 청와대에 추천했다"며 "그런데 청와대가 한 달 가까이 시일을 끌더니 5·18 관련 토론회를 계기로 별다른 설명이나 이유 없이 추천 위원 선임을 거부했다. 따라서 야당을 탓하거나 국회를 탓할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그러면서 "심지어 민주당 역시 논란을 끝내기 위해 조사위원에 군 출신 경력자를 포함하는 법률 개정안에 동의했으면서 다시 야당을 탓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전날 (나경원) 원내대표가 진솔한 심정을 밝혔듯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의 한 축인 민주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5.18 민주화 운동이 더 많은 국민에게 공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야 합의를 무시하고 불법적인 패스트트랙 강행으로 지금의 국회 파행을 불러온 것도 청와대와 여당"이라며 "진상규명위의 조속한 출범을 위한 청와대와 여당의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