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하남 교산 신도시 설명회 무산…주민, 회의장 봉쇄

뉴스1

입력 2019.05.17 13:25

수정 2019.05.17 13:25

신도시반대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하남 교산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News1 김평석 기자
신도시반대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하남 교산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News1 김평석 기자


교산지구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한 주민들.© News1 김평석 기자
교산지구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한 주민들.© News1 김평석 기자


국토부-LH 관계자 회의장 입장도 못해…“재 개최 가능”
일부 주민 삭발하기도…“일방적 신도시 추진 용납 못해”

(하남=뉴스1) 김평석 기자 =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개최하려던 3기 신도시 경기 하남 교산지구 지정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국토교부통부 공공주택추진단과 LH 스마트도시계획처는 17일 오전 10시 경기 하남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신도시 예정지인 천현·교산동 주민들로 구성된 신도시반대대책위원회 회원 300여 명이 오전 8시30분부터 시청 대회의실 입구를 점거하고 출입을 봉쇄하면서 입장도 하지 못했다.

이날 주민 3명은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했다.


이날 점거 현장에는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 과천시 등 3기 신도시에 포함된 경기도 내 타 지역 주민 주민 대표들도 참석했다.

신도시반대대책위원회 석철호 위원장은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신도시 추진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타 지역 주민대표들도 “그린벨트를 조금만 훼손해도 전과자가 되는데 국토부는 통째로 그린벨트를 훼손하려 한다”며 “생존권과 재산권을 지키자”고 주장했다.


국토부와 LH 관계자는 예정된 시간에 설명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주민들에게 수차례 요청했지만 거절당하자 오전 10시 30분께 시청을 떠났다.

국토부 관계자는 “무리하게 설명회를 개최하려다 물리적인 충돌이 발생하면 안 된다고 판단돼 철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LH 관계자는 “주민들이 원할 경우 공고 절차 등을 거쳐 주민공청회를 다시 개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