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美 수입차 관세결정 11월까지 미룰듯…무역전쟁 '숨통'(종합)

뉴스1

입력 2019.05.16 07:29

수정 2019.05.16 07:29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수출을 위한 완성차들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2019.4.25/뉴스1 © News1 이윤기 기자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수출을 위한 완성차들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2019.4.25/뉴스1 © News1 이윤기 기자


"최장 6개월 늦출 것으로 예상…18일 공식 발표"
"자동차 업계 환영 전망…한국·일본·EU 등도 수혜"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 결정을 최장 6개월까지 늦출 것으로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트럼프 미 대통령이 서명할 행정명령안을 입수, 보도한데 따르면 한국과 캐나다, 멕시코가 미국으로 수출하는 자동차에 대한 징벌적 관세를 물지 않아도 될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도 미 정부 관리 3명을 인용, 이같이 전하고 오는 18일께 공식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백악관은 이번 사안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는 미국이 글로벌 무역전쟁에서 또 다른 전선을 여는 것을 피하는 효과가 있다고 진단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과 유럽연합(EU)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비록 한시적이기는 하지만 당장 발등의 불은 끌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품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차 관세 부과 여부를 예의주시해 왔다.

제너럴모터스(GM), 폭스바겐, 토요타 등은 수입차와 부품에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해 왔다.

백악관은 최근 이 문제에 대한 일련의 고위급 회담을 가졌으며 행정부 관리들은 자동차업체들에 대해 관세 부과 결정을 연기할 계획이라고 거듭 말해왔다.

지난 2월 상무부는 '무역확장법 232조' 국가 안보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했다. 상무부는 수입차와 수입 자동차 부품이 미국 자동차 회사들의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 능력을 약화시킴으로써 미국의 국가안보에 해를 끼치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다만 상무부의 구체적인 권고안은 밝혀지지 않았다.

지난주 GM은 오하이오주 공장 3곳에 7억달러를 투자하고 폐쇄된 로스타운 공장을 매각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것이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 결정을 더 늦추게 했다고 관리들은 전했다.

자동차 관세는 미국 의회에서 큰 반대에 직면해 있다.

지난주 테리 세웰 세입위원회 부위원장이 이끄는 159명의 하원의원들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동차 부문과 미국 경제를 해칠 수 있는 무역제한 조치를 부과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로이터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79명의 민주당 의원들과 81명의 공화당 의원들은 서한에서 자동차 부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이륜자동차, 레크리에이션 차량, 건설장비, 중장비 트럭, 농기구, 파워포트 차량 등과 중복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 관리들은 자동차에 대한 관세 위협은 일본과 유럽연합(EU)의 양보를 얻어내기 위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이들 두 무역 파트너들과의 협상이 생산적으로 진행되는 한 관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업계에서는 수백만대의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최고 25%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 차량 비용에 수천달러를 추가되고 잠재적으로 미국 경제 전반에 걸쳐 수십만명의 실직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고 부려한다.


GM, VW, 토요타 및 기타 제조업체들을 대표하는 미국 자동차제조업연맹(AAA)은 성명을 통해 "자동차는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며 "우리는 정부가 자동차 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계속 고려하고 있는 것을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발표된 자동차산업연구보고서는 미국 경차 가격이 미국산 자동차를 포함해 평균 2750달러 상승할 경우 연간 미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130만대 감소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날 뉴욕증시는 수입차와 그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가 유예될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에 환호, 상승세로 마무리됐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