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내주 한일외교장관회담 추진…징용·수산물 등 논의"

뉴스1

입력 2019.05.14 11:13

수정 2019.05.14 11:22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외교부 제공) 2019.2.16/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외교부 제공) 2019.2.16/뉴스1


아사히 "22~23일 OECD 각료이사회 참석 계기"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한국과 일본 정부가 다음주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14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한일 양국 정부가 오는 22~2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에 맞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 간 회담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한일외교장관회담이 열리면 지난 2월 독일 뮌헨안보회의를 계기로 열린 회담 이후 약 3개월 만에 처음이 된다.

2월 회담에서 한일 양측은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엔 공감대를 표시했으나, 한국 대법원 판결에 따른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문제에 관해선 양측의 기존 입장만을 설명하며 '평행선'을 달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징용 피해자 관련 판결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에 위배된다"며 이를 논의하기 위한 정부 간 협의를 제안했으나, 한국 측은 "제반요소를 감안해 면밀히 검토 중"이란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

게다가 당시 회담 땐 "고노 외무상이 강 장관에게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과' 발언에 대한 사과와 철회를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보도를 한국 외교부가 부인하면서 양국 간에 진실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문 의장은 올 2월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나 아키히토(明仁) 당시 일왕(현 상왕)의 사과 필요성을 거론했다가 일본 정부와 정치권 인사들로부터 거센 항의와 비난을 받았다.


아사히는 "이번에 한일외교장관회담이 열리면 일본 측에선 징용 판결에 대한 협의를 재요청하고, 한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해제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세계무역기구(WTO)가 '한국의 후쿠시마(福島)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는 타당하다'고 최종 판단했음에도 "한국에 대해 (후쿠시마산 수산물) 규제 조치 전체의 철폐를 요구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 이후 인근 8개 현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