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중·러 외무 "비핵화 이후 北 안전보장 준비돼 있다"

뉴스1

입력 2019.05.14 10:32

수정 2019.05.14 10:32

라브로프 "쉽지 않지만 필요한 일" 미중러 협의 제안
왕이 "'하노이회담' 결렬 불구 아직 정치적 해결 가능"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러시아와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이후 북한에 안전보장을 제공하는 과정에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타스·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러시아 소치에서 열린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의 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한반도의 신뢰 회복과 비핵화 진전을 위해선 대북 안전보장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의 안전을 확실히 보장하는 문제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누차 얘기해왔던 것"이라며 "지난달 2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북러정상회담 때도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체제안전 보장을 비핵화의 전제조건으로 꼽으면서 "만일 미국이나 한국의 보장만으로 부족하다면 6자회담이 필요해질 것"이라고 말했었다.

이에 대해 라브로프 장관은 "그런 보장을 제공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는 향후 합의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그동안 북한과 미국 정상 간 접촉이 우리(러시아)가 중국과 함께 작성한 '로드맵'에 따라 진전돼왔다"고 평가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함께 대북 안전보장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평화·안보체제 구축에 대한 포괄적 합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도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이 언급한 '로드맵'은 그간 중러 양국이 북한 비핵화 해법으로 제시해온 '쌍중단'(북한의 핵·미사일 실험과 한미군사훈련 중단) 및 '쌍궤병행'(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의 동시 추진)을 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라브로프 장관은 특히 한반도 정세 안정을 논의하기 위한 미국·중국·러시아의 3자 대화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이런 형식의 긴밀한 대화가 이뤄지면 문제가 더 성공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왕 위원은 "올 2월 베트남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양측 협상이 정체돼 있는 건 공감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면서도 "그러나 북한은 여전히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겠다'는 기본 목표를 갖고 있고, 미국 측도 '대화를 통해 해결한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고 있다.
이는 핵문제 해법이 아직 궤도를 벗어나지 않았고 정치적 해결의 틀 안에 있다는 걸 뜻한다"고 말했다.

왕 위원과 라브로프 장관의 이날 회담에선 이외에도 미중 무역분쟁과 이란·베네수엘라 관련 문제, 그리고 미·러 간 핵무기 감축협정 등에 대한 사항이 논의됐다고 양측이 밝혔다.


왕 위원은 미국 측이 러시아와의 핵무기 감축협정 논의에 중국도 참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선 "중국은 최소한의 방어용 핵무기만 갖고 있다"며 "관심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