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北 미사일 도발에 美의회 "한미연합훈련 재개해야"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10 09:05

수정 2019.05.10 09:05

추가적인 대북제재와 연합군사훈련 재개
"北이 강하게 나온다면 강하게 맞받아야"
美의회 내 '北 비핵화 회의론' 목소리 커져
트럼프 "북한, 미국과 협상할 준비 안돼"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이 사진은 지난 5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북한은 닷새 뒤인 지난9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한국과 미국에 대한 도발의 강도를 높였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이 사진은 지난 5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북한은 닷새 뒤인 지난9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한국과 미국에 대한 도발의 강도를 높였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에 북한 비핵화에 회의적이었던 미국 의회를 중심으로 "한미연합훈련을 재개하고 추가적 대북제재로 북한을 압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태도변화를 바라는 북한의 의도에 굴하지 않고 '강대강' 전략을 펴야한다는 것이다.


지난 4일과 전일인 9일 북한은 단거리 발사체를 쏘며 지난해 조성된 남북미 비핵화 대화협상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특히 10일 미 국방부는 9일 발사된 발사체는 탄도미사일로 규정했다. 탄도미사일은 순항미사일 같은 로켓발사체와는 달리 유엔의 제재를 받는다.

북한의 두 번째 미사일 도발이 미국에 전해진 9일(현지시간) 공화당의 코리 가드너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원장은 북한에 대해 "최대압박 정책을 '풀가동'해야 한다"면서 "북한은 비핵화 약속을 어기고 있고 미 의회가 추가적 제재를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가드너 의원은 "한미연합훈련을 재개하고 대북 제재를 늘려야한다"면서 "미국의 외교는 열려 있지만 북한이 약속을 지킬 때까지 뒤로 물러서는 일을 없을 것이고, 미국은 북한을 협상테이블로 복귀시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다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북한이 실제로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때까지 김정은은 김일성·김정일과 다를 바 없다"면서 앞서 미국과 진정성 있는 비핵화를 이루는데 실패한 북한의 두 선대 지도자를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은 "북한과의 협상이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단 한번도 없다"고 단언하면서 "북한은 자발적으로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핵화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마크 워너 민주당 상원의원 역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독재자와 개인적 유대관계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생각에 속고 있는 것 같다"면서 "북한은 위협이라는 것을 눈으로 봤고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말처럼 '신뢰하되 검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 의회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애초부터 회의적 시각이 강했다. 하지만 북한이 최근 두 차례의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북미대화·비핵화 협상 재가동을 위해 미 의회의 지지를 이끌어내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두 번째 미사일 도발 이후인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발사체는 소형 단거리 미사일이었다고 밝히며 "(발사에 대해) 아무도 행복하지 않고, 나는 (북한이)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여지는 남겨뒀다. 그는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고 나는 그들이 그것을 날려버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관계는 계속되고 있으니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한편 한미 북핵수석대표는 이날 한미워킹그룹회의를 갖는다.
당초 대북 식량지원 문제를 주로 다룰 것으로 관측됐던 이번 회의는 북한의 도발에 대한 한미의 대응과 향후 비핵화 진전을 위한 양국의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북핵수석대표인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한미워킹그룹회의 외에도 강경화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등 외교안보 각료들과 만난다.
또 청와대를 찾아 국가안보실 관계자와도 면담할 것으로 전망된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