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통합·공존’ 천명한 문 대통령… 여론은 "정책·인사부터 소통을"[취임 두돌 맞는 문 대통령]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08 17:59

수정 2019.05.09 09:39

취임사에 담긴 ‘초심’..국민통합 강조한 의지에도 불구 정책 편향성 등에 비판 목소리
반대 세력 의견수렴을..여당 내부서도 통합 행보 필요성, 경제문제 등 냉철한 반성도 필요
‘통합·공존’ 천명한 문 대통령… 여론은 "정책·인사부터 소통을"[취임 두돌 맞는 문 대통령]


10일로 취임 2주년을 맞는 문재인정부를 향해 통합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진영 간 극한대립 양상을 비롯해 분열과 갈등의 일상화 속에서는 '실질적인 성과 도출'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3년차 이후 국정비전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강조했던 '통합과 공존의 세상' 구현을 위한 초심(初心)을 되새겨야 한다는 것이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017년 취임사에서 통합과 공존의 세상에 대한 의지를 천명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제 머리는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는 청사진으로 가득 차 있다"며 "감히 약속드린다. 2017년 5월 10일, 이날은 진정한 국민 통합이 시작되는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문 대통령의 통합 행보에 대한 평가는 높지 않다. 오히려 인재 등용이나 정책 편향성 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초심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며 "탕평책과 통합 정부에 대한 약속을 지켜야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2년에 대해 문재인정부가 솔직해져야 한다"며 △남북관계 △경제문제 △적폐청산 등에 대해서 냉철한 평가와 자기 반성을 주문했다.

이현출 건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국민 통합이 필요하다"며 "현재 진영을 비롯해 국민들끼리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추세인데 대립 국면을 통합의 국면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그래야 국력도, 새로운 에너지도 생긴다"고 주장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통합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 한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최근 패스트트랙 정국 등으로 인해 국회가 매우 경직되어 있는 상황인 만큼 구체적 언급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집권 3년차를 맞아 실질적 성과를 위한 통합 행보의 필요성을 느끼고는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전문가들은 진정한 통합을 위한 방법론으로 다양한 세력의 의견수렴 및 인재등용, 정책 반영 등을 주문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현실적으로 통합은 쉽지 않다"면서도 "하지만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고 실행에 옮기고, 잘못도 인정할 줄 안다면 최소한 상대방이 '인정받고 있다'는 생각은 갖게 할 수 있다"며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를 강조했다.

김우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인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김 전 실장은 최근 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께서도 성공한 대통령이 되시길 기원하는 사람이 많다"며 "첫째는 인사다. 한 계파의 대통령이 아니라 모두의 대통령이다.
탕평과 통합, 널리 인재등용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고언을 전한 바 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