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檢, 삼성에피스 팀장 자택서 회사 공용서버 확보..조직적 증거인멸 정황

조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05 12:16

수정 2019.05.05 12:17

檢, 삼성에피스 팀장 자택서 회사 공용서버 확보..조직적 증거인멸 정황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의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에피스) 팀장급 직원이 자신의 집에 숨겨놓은 회사 공용서버를 확보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작업과 연관이 있어 그룹 차원에서 증거 인멸 작업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다.

5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지난 3일 새벽 삼성에피스 팀장급 직원 A씨를 증거 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해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

검찰은 지난 2일 밤 A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그가 지난해 5∼6월께 회사 공용서버를 떼어내 자신의 집에 숨긴 정황을 포착했다. 이 서버는 그간 여러 차례 이뤄진 검찰 압수수색 과정에선 나오지 않았던 것이다.
팀장급 직원이 윗선 지시 없이 회사 서버를 통째로 떼어내 숨기기는 어렵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서버 본체를 확보한 검찰은 이 서버 안에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 관련 내부 자료 등 분식회계와 경영권 승계 간 연관성 의혹을 밝힐 수 있는 핵심 자료가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포렌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에피스 경영지원실장(상무) 양모씨와 부장 이모씨는 지난 2017년 삼성바이오에 대한 금융감독원 특별감리와 이후 검찰 수사에 대비해 회계자료와 내부 보고서 가운데 문제가 될 만한 기록을 삭제한 혐의로 지난달 29일 구속됐다.


에피스는 직원 수십 명의 노트북에서 이 부회장을 뜻하는 'JY'나 '합병', '미전실' 등 단어를 검색해 문건을 삭제하는가 하면 일부 회계자료는 아예 새로 작성해 위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mountjo@fnnews.com 조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