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생경제' 행보로 국회정상화 우회路 압박하는 與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03 15:28

수정 2019.05.03 15:28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중장기적 청년정책 로드맵' 논의를 위한 당정청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홍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중장기적 청년정책 로드맵' 논의를 위한 당정청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홍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민생 챙기기 행보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패스트트랙 강행 사태 이후 장외투쟁에 나선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압박하고 정국을 조기에 정상화하기 위한 전략 차원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21대 총선이 사실상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으로 치뤄지는 만큼 제대로된 국정운영 성적표를 내야 하는 부담감도 갖고 있다.

3일 여권에 따르면, 이날 서울 구암유치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표적 민생법안으로 꼽는 '유치원 3법'의 조속한 처리를 다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많은 학부모 등 국민이 사립유치원 비리와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불법적인 집단행동으로 불안하셨지만 아이들을 마음놓고 보낼 수 있는 국공립유치원을 확충해달라는 요구도 많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11월28일 유치원3법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했지만 한국당의 반대로 아직까지 진전이 없는 상태"라며 한국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한국당의 무책임한 국회거부와 민생 발목잡기가 지금 이 순간에도 이어진다"며 "동물국회도 모자라 이제는 장외투쟁을 운운하며 국민을 겁박한다. 참으로 안타깝고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에는 당정청 협의를 열고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다룰 범정부 컨트롤타워 신설 및 청년법 제정 등을 약속했다.

민주당의 이같은 민생챙기기 행보에도 불구, 자유한국당의 장외투쟁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상당기간 냉각기가 이어질 전망된다.

여권 일각에선 8일 열리는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뒤 정국의 새로운 모멘텀이 마련되고 5월 중 대야 교섭을 통해 국회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는 로드맵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선거법이나 패트에 올라간 사법개혁 조정안도 여당 내에서는 전부 동의하지 않아도 민생을 위해 동의한 측면이 크다"며 "추경을 포함해 민생경제 법안들마저 밀리고, 한국당이 계속 말도 안되는 몽니를 놓으면 내년 총선에서 결국 자기들이 크나큰 패배를 본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기선제압' 차원에서 9월 정기국회에서 열리는 국정감사나 예산심의 등을 둘러싸고 여야간 극심한 대립도 예상된다.

한편 이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광주를 찾아 호남선 투쟁에 돌입했지만, 광주 지역 시민단체와 일반시민들에게 거센 항의를 받았다.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하는 규탄대회를 진행한 황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독단으로 국정과 국회를 운영해 독재국가를 만들고자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시민들의 물리적 저지와 함께 일부 시민들은 이동하는 황 대표를 향해 생수병에 든 물을 뿌리는 등 험악한 분위기 속에 행사를 부랴부랴 마쳐야 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