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찰IN] 자살기도자 정신건강 살펴 2·3차 시도 막는다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01 16:50

수정 2019.05.01 16:50

자살 예방 대책 마련
10만명당 자살자 수 24.3명
자살예방센터·대형병원과 연계..신속 구조·상담 등 진행
이미지=Pixabay
이미지=Pixabay

#. 지난달 20일 A씨는 서울 시내 한 건물 10층에서 투신 자살하겠다며 언성을 높였다. 주변인들의 만류에도 건물 10층 창가로 올라간 A씨를 진정시키기 위해 경찰과 소방관들이 즉시 출동했다. 2시간 남짓 이어진 대치 끝에 A씨를 만류하는 데 성공한 경찰은 A씨의 정신 상태가 극도로 위험하다고 판단, 인근 대형 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도록 했다.

대한민국은 한때 13년 연속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살률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자살과 가까운 나라다. 지난해 리투아니아가 OECD에 가입하며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벗긴 했지만, 한국은 여전히 높은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이 국민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자살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자살률을 조금이라도 낮춰보자는 취지다.

■자살로 몸살 앓는 대한민국

1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한국의 10만 명당 자살자 수는 24.3명으로 집계됐다. 자살률이 가장 높았던 2011년(10만 명당 31.7명)에 비해선 감소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경기 악화로 인해 자살률이 급격히 증가했던 1998년의 10만 명당 자살자 수가 18.6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국제적으로 비교하면 한국의 자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한국은 지난 2003년 OECD 국가들 중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쓴 이후 2016년까지 13년 연속 자살률 1위 국가로 자리했다. 그나마 2017년 자살률 1위 국가의 자리를 내준 것도 리투아니아가 새롭게 OECD에 가입했기 때문이다.

연령별로는 80대 이상의 자살률이 10만 명당 70명으로 가장 높았고, 20대의 자살률도 10만 명당 16.4명이나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자살방지부터 사후관리까지

경찰은 자살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실천에 옮기기로 했다. 최근 들어 자살 관련 신고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자살 시도는 2차, 혹은 3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만큼 자살 시도 재발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자살기도자들의 정신건강까지 보살핀다는 계획이다.

경찰청은 자해나 자살 시도 등의 상황을 발견하면 구조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자살예방센터에도 출동을 요청해 현장에서 신속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휴일이나 야간에 자살 시도가 발생해 자살예방센터 직원의 출동이 어려운 경우에는 '정신건강 위기상담 전화' 서비스를 통해 이같은 상담을 대체하기로 했다. 또 자살기도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거나 간단한 상담만으로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 것으로 보일 경우에는 병원과 연계해 응급 입원 절차를 밟는다.
응급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들은 병원 내에 있는 정신건강센터에서 정신건강을 위한 검진을 받게 된다. 경찰청은 이같은 대책을 위해 대형 병원들과 협약을 맺고 사고 발생 지점과 가장 가까운 응급센터를 항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사고 현장에서의 신속한 전문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자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 궁극적으로 국민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이같은 내용을 지방청 등에 하달하고 전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