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패스트트랙 후폭풍, 한국당 장외로…투쟁 전선, 전국 확대

뉴스1

입력 2019.04.30 17:28

수정 2019.04.30 17:28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4.3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4.3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국민 속으로 들어가 '패스트트랙' 설명 노력할 것"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후폭풍으로 자유한국당이 대여투쟁 강화를 위해 장외투쟁을 확대할 전망이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30일 전체회의를 열고 선거제 개편을 위한 공직선거법 일부 개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의), 고위공직자부패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 발의),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형사소송법 일부개정안, 검찰청법 일부개정안 등 5개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렸다.

한국당은 '민주주의 사망' '의회민주주의의 치욕의 날' '좌파괴멸의 시작' '좌파 장기집권 야욕' '대화와 타협 실종' 등 표현으로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정부를 상대로 한 본격 투쟁에 돌입하기 위해 15년 만에 천막당사를 차리고 장외로 나갈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국당이 천막당사를 꾸리고 국회를 비운다면 다음달 8일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더불어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여야 간 논의는 지지부진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현재 광화문에서 진행 중인 문재인정부 규탄대회를 전국으로 확장해 투쟁에 나설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는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강조한 '국민 속으로'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지난 27일 진행된 규탄대회에 5만여명이 모인 만큼 한국당의 대여투쟁이 전국으로 확대된다면 대여투쟁 동력과 함께 내년 총선을 위한 지지층 결집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철회를 위한 투쟁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왔다. 추후 논의할 것이다. 천막을 치게 된다면 천막투쟁본부가 될 것이고, 당사 이전은 다른 문제"라며 "선거제와 민생, 공수처와 민생에 대해서 (국민에게) 제대로 설명할 기회가 충분하지 않았다.
국민 속으로 가서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당 차원에서 논의하겠지만 투쟁을 서울에서만 하지 않고 전국을 순회하는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민주당의 사과가 있어야 한다.
불법적인 패스트트랙 강행에 따른 민주당의 사과가 있기 전에 국회 일정을 논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