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의당 "오늘 나경원 포함 한국당 지도부 전원 검찰 고발"

뉴스1

입력 2019.04.29 10:14

수정 2019.04.29 10:14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 2019.4.29/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 2019.4.29/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한국당이 어제 여영국 의원 고발…적반하장도 유분수"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정의당이 29일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저지하려다 국회에서 물리적 충돌을 빚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전원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오늘 정의당은 지난 25일, 26일 국회 정개특위 회의장 출입을 불법으로 봉쇄한 자유한국당 의원과 보좌진, 사개특위 위원인 채이배 의원을 특수감금한 의원 전원 그리고 이 사태를 직접 지시한 나경원 의원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 모두를 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번 사태는 지난 박근혜 국정농단을 능가하는 헌정파괴 범죄이며 전복행위"라며 "촛불 쿠데타, 국민독재와 같은 인식으로 법치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이런 세력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관용도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한국당은 법치주의에 정면 도전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이 대표는 "국회법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패스트트랙을 자유한국당이 불법과 폭력으로 막고 있는 것이 이번 사태의 본질"이라며 "국회법 165조와 166조에서 회의방해를 중형에 처하고 있음에도 자유한국당은 이를 조롱하듯 집단적 불법을 자행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성을 잃은 자유한국당의 발악은 선거제도 개혁과 사법개혁의 중대성을 역설적으로 입증하고 있다"며 "한국당이 헌법과 법률마저 무시하며 사수하려는 승자독식 선거제도와 검찰권력은 지난 70년 동안 보수기득권을 떠받쳐온 기둥이다.
이 둘을 바꾸지 못한다면 새로운 대한민국은 불가능하기에 정의당은 국민의 뜻에 따라 선거제도 개혁과 사법개혁을 완수할 것"이라고했다.


이날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한 윤소하 원내대표도 "한국당은 어제 우리 당 여영국 의원과 민주당 의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며 "적반하장도 유분수가 있다"고 했다.

이어 "심지어 국회법에 정당하게 명시된 의원 사보임을 행했다고 문희상 의장까지 고발했다"며 "이제 이성까지 상실한 것이 아닌가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국회를 50년 전 자유당 시대로 되돌려 버린 이번 불법폭력 사태를 우리 국민들께서는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의당 역시 어떤 예외도 없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