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폭풍전야' 넘긴 한국당, 패스트트랙 2라운드 채비

뉴스1

입력 2019.04.29 06:02

수정 2019.04.29 06:02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News1 이종덕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News1 이종덕 기자

농성전 지속하며 고발·여론전 확대…"최후 방어권 행사"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자유한국당이 전열을 가다듬고 이번 주 펼쳐질 패스트트랙 2라운드에서 다시 결사항전에 나설 태세다.

여야가 '폭풍전야' 같은 지난 주말과 휴일을 보낸 가운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은 공조를 재차 굳건히 하고 패스트트랙 연계법안 상정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벼르는 모양새다.

이에 한국당은 사법개혁·정치개혁 특별위원회 회의장 등을 거점으로 패스트트랙 연계법안 상정 저지 농성을 계속하는 동시에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한 '고발전', 대중 설득을 위한 '여론전'도 확대하며 총력전에 나서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지난 25일과 26일 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추진에 맞서 '육탄전'도 마다 않으며 특위 회의 개최를 저지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국회선진화법(국회법 개정안)상 '회의방해 금지' 규정 등에 대한 위법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한국당은 이에 일방적 패스트트랙 추진에 맞선 '정당방위'라고 주장하며 고발전에 나서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8일 오후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 인사들에 대한 추가고발을 예고하고 나서자 곧바로 회견을 열고 "헌법을 파괴하는 문재인 정권과 좌파 야합세력과 싸우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제1야당을 향해 흉기와 주먹을 휘두른 것에 대해 헌법이 인정한 최후의 방어권을 행사한 것"이라고 맞받았다.


이어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을 통해 "홍영표 원내대표 등 17명에 대해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공동상해) 등의 혐의로 지난 2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며 "향후 추가 증거자료들을 분석해 민주당 관계자들을 추가 고발조치하겠다"고 예고했다.

한국당은 또 당이 농성전에 나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여야4당의 '위법'행위로 인한 것이라며, 오신환·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개특위 위원직 사보임, 법안과 사보임계의 '팩스·전자 결재' 등의 위법성을 일제히 제기하고 나서고 있다.


사개특위 한국당 간사인 윤한홍 의원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신들이 직접 만들어 통과시킨 법안을 부정하고 있는 민주당, 자신들이 발행하는 국회법 해석과 반대의 주장을 하고 있는 국회사무처"라며 "뻔뻔한 좌파의 민낯이 아닐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