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사개·정개특위 대치, 與 "회의 여기서만 하는거 아냐"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6 20:50

수정 2019.04.26 20:50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사법개혁특위가 열리는 국회 회의실 앞을 점거하며 이상민 위원장 등 참석자 진입을 막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사법개혁특위가 열리는 국회 회의실 앞을 점거하며 이상민 위원장 등 참석자 진입을 막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26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할 4개 법안 모두를 국회에 제출하면서 특위 개최를 놓고 여야 대치가 지속되고 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검경수사권 조정법을 다룰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와 준연동형비례제를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할 정치개혁특위 개회를 한국당이 육탄저지 하고 있는 상황이다.

회의를 열려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회의장 앞에서 한국당과 대치를 이어가며 개회를 촉구했다.

여야4당은 바른미래당의 찬성으로 특위에서 의결 정족수를 확보한 상태다.
바른미래당 소속 사개특위 위원들은 국회 근처에 대기하는 등 특위 개회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날 하루종일 대치와 신경전을 벌인 민주당과 한국당은 밤 8시 넘어서도 특위 개최 여부를 놓고 대치를 이어갔다.

특히 정개특위 회의장 앞 대치현장에서 정개특위 민주당 간사인 김종민 의원은 "한국당 의원님들, 이러는게 실효성이 없다"며 "회의를 여기서만 하는게 아니다"라면서 다른 곳에서 회의를 열어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에 지정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에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여러분들이 힘으로 밀면 어쩔 수 없지만 어떻게 이러나"라며 "선거제를 이렇게 한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은 "(한국당) 여러분들은 국회법 165조를 위반하고 있다. 누구도 회의를 방해할 수 없다"며 "회의장 점거시, 처벌하고 폭력행사시 징역도 가능하다"고 하자 한국당 의원들은 "그냥 보내라"라고 맞섰다.

이어 한국당 의원들은 회의장 앞에 온 민주당·정의당 의원들을 향해 "헌법수호 독재타도"를 외쳤고, 이에 민주당·정의당 의원들은 "어이없네 적반하장"을 외치며 맞섰다.

사개특위 회의장 앞에선 한국당 의원들은 인간띠를 형성하면서 회의장 앞에 드러누워 회의 개회를 저지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정의는 이긴다.
헌법수호 독재타도"라며 "국민은 우리편"이란 구호를 외치면서 민주당 의원들의 회의장 진입을 막아섰다.

이상민 사개특위 위원장이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회의장을 찾았으나 한국당 의원들이 형성한 인간띠에 회의장에 들어서지 못했다.


이같은 대치 현상이 반복될 것이란 전망 속에 여당 측은 물리적 충돌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심하면서 특위 개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