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시, 송도에 국제기구 집적 GCF 콤플렉스 조성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4 11:34

수정 2019.04.24 14:02

【인천=한갑수 기자】인천시는 송도국제도시에 녹색기후기금(GCF)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연관 기관 등을 집적화하는 GCF 콤플렉스 조성을 추진한다.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 주최로 열린 민선 7기 첫 시도지사 간담회 등 다양한 자리에서 정부에 GCF 콤플렉스 조성사업 추진을 요청했다.

GCF 콤플렉스는 송도국제도시 G타워 인근 1만8500㎡의 부지에 지상 33층, 지하 3층 규모, 연면적 9만㎡로 건립된다.

시는 이곳에 GCF를 비롯 유엔기구, 인증기구, 해외 국가기관, 금융기관 및 국내외 기업 등을 집적화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성장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GCF는 인천 송도 유치 당시 체결한 협약에 22개층을 사용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으나 현재 G타워 내 15개층을 사용 중이다.

GCF 직원 수가 지난 2017년 140명에서 지난해 250명으로 늘어났고 2019∼2021년 450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추가 지원 공간 확보가 시급하다.


추가 공간 지급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GCF의 해외 이전도 배제할 수 없다.

게다가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기후기술센터(CTCN) 아태사무소, 녹색기술센터(GTC), 다자개발은행(MDB), GCF 인증기구 등 GCF 연관기관 유치 시 별도의 지원 공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GCF 콤플렉스 조성은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공약이었으나 재원확보를 비롯 이행 방안 등 추진계획이 마련되지 않아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현재 시는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나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저조한 상태다.

이에 비해 미국,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덴마크 등은 유엔 건물을 보유하고 있다. 2011년 조성된 덴마크 코펜하겐 'UN시티'도 정부 주체로 건립되는 등 각 국가의 유엔 및 국제기구에 대한 정책은 정부가 주체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한편 인천시에는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동북아사무소 등 9개의 UN기구와 녹색기후기금 (GCF) 사무국, 월드뱅크(WB) 한국사무소 등 모두 15개의 국제기구가 사무소를 두고 있다.

시 관계자는 “GCF 유치 이후 사업이 확대되면서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다.
GCF와 연관기관을 집적화할 수 있는 GCF 콤플렉스 조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