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스리랑카 테러 사망자 321명, 뉴질랜드 총기난사 복수인 듯

23일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에서 이틀 전 연쇄 테러로 사망한 희생자 유가족들이 장례식 가운데 오열하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23일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에서 이틀 전 연쇄 테러로 사망한 희생자 유가족들이 장례식 가운데 오열하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지난 21일 스리랑카의 교회 등 8곳에서 발생한 연쇄 폭탄 테러 사망자가 321명으로 늘어났다. 현지 당국은 이번 테러가 지난 3월 뉴질랜드에서 발생한 이슬람 사원(모스크) 총기난사 사건의 복수극이었다고 밝혔다.

AP통신 등 외신들은 23일 관계자들을 인용해 테러로 인한 사망자가 321명이며 아직까지 500명 이상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측은 부상자 가운데 상당수가 숨졌다고 발표했으며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은 이날까지 집계된 전체 사망자 가운데 최소 45명이 아동이었다고 밝혔다.

같은날 스리랑카 정부는 이번 테러가 지난 3월 15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의 모스크에서 발생한 백인우월주의자의 총격 테러에 대한 복수 차원에서 감행됐다는 예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당시 뉴질랜드 테러 직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조직인 이슬람국가(IS)가 이 같은 테러에 복수를 다짐한 바 있다.
스리랑카 정부는 이번 테러의 배후로 현지 극단주의 이슬람조직 NTJ(내셔널 타우히트 자마트)를 지목하면서 그간 IS 등 국제테러조직과 연관 여부를 조사하고 있었다. 실제로 이날까지 체포된 테러 용의자 40명 중에는 시리아인이 한 명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IS 또한 자체 선전 매체인 아마크 통신을 통해 자신들이 이번 연쇄테러의 배후라고 주장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