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삼각김밥 훔친 취준생에 2만원 건넨 경찰…"정직하게 살라고"

사진 일산서부경찰서 홈페이지 캡처
사진 일산서부경찰서 홈페이지 캡처

"그 돈을 꼭 갚기 위해 한 달간 열심히 일했습니다"

삼각김밥을 훔쳐 경찰에 붙잡힌 취업준비생이 자신에게 2만원을 건네며 타이른 경찰관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22일 경기 일산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6일 고양시 일산서구의 한 편의점에서 삼각김밥을 훔친 혐의로 A씨(28)가 신고됐다.

폐쇄회로(CC)TV 확인 결과 A씨는 5일 전에도 이 편의점에서 조각 케이크를 하나 훔친 사실이 드러나 절도죄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됐다.

당시 취업 준비생이던 A씨는 "생활고로 며칠 동안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를 하지 못해 배고파서 편의점에 들어갔다가 훔치게 됐다"고 말했다.

A씨가 훔친 삼각김밥과 조각 케이크의 가격은 4500원이었다.

이 사연을 들은 강력2팀 이승동(37) 경사는 조사를 마친 뒤 "정직하게 살라는 의미로 빌려주는 것"이라며 A씨에게 2만원을 건넸다.

그로부터 약 한 달 후인 지난 17일 A씨는 경찰서에 찾아왔다. 그사이에 취업해 첫 월급을 타게 된 A씨가 이 경사에게 돈을 갚겠다고 음료수까지 사 들고 나타난 것이다.

외근을 하고 있던 이 경사는 통화로 '마음만 받겠다'고 A씨에게 말했다.

A씨는 집으로 돌아가 일산서부경찰서 홈페이지에 이 경사에 대해 감사함을 전했다.


이 글에서 그는 "일주일 넘게 한 끼도 제대로 먹지 못했던 저는 그만 부끄러운 나쁜 범죄를 저질렀다"며 "담당 형사님께서 '아무리 힘들어도 범죄는 안 된다'는 깊은 뉘우침을 느끼게 해줬다"고 적었다.

이어 "취조가 끝나고 딱히 벌이가 없던 제게 (이 경사가) 정직하게 살라는 의미로 빌려주는 거라며 2만원을 주셨고, 그 돈을 꼭 갚기 위해 한 달간 열심히 일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절도 혐의로 A씨를 입건했으나, 편의점 업주가 처벌을 원하지 않으며 선처를 해달라는 의견을 달아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삼각김밥 #취준생 #경찰 #2만원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