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카자흐 "원전 건설 생각 중"...文 "참여 기회 있었으면"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3 01:34

수정 2019.04.23 01:34

-文대통령 나자르바예프 카자흐 초대 대통령 면담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나자르바예프 센터에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나자르바예프 센터에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누르술탄(카자흐스탄)=김호연 기자】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프 센터에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과 면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과 원전을 비롯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논의,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은 이날 "우리는 모든 국제무대에서 같이 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경제 관련해서 현직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고 있다. 보다 대규모의 프로젝트를 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고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어 "우리는 화력발전소를 짓기로 했는데 환경적 관점에서 달라져 그 자리에 원전을 건설하는 것을 생각 중에 있다"며 "UAE에서 한국이 원전을 짓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알마티에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생산공장을 건설하기로 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반갑다. 기업의 큰 프로젝트를 IT분야나 의료분야에서 확대하면서 한국이 카자흐스탄을 전 분야 산업의 기지로 활용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다.

그러면서 "지금 40억 달러 투자까지 올린 것도 좋지만 더 큰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면 한다"며 "우리는 중국으로도 카스피해 쪽으로도 철도가 개설되었는데, 우리를 통하면 유럽으로 갈 수 있다. 이 분야에서도 큰 협정을 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비핵화에 대해서도 "(비핵화가) 단순하지만 고귀하고 좋은 것이다. 우리는 핵을 포기하면서 신뢰를 얻었다"며 "지금 지연하게 되면 힘들어진다. 오늘 인류가 결정해야 할 것은 모든 핵무기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비핵화를 이끌고 계신 초대 대통령에 경의를 표한다. 전 세계가 초대 대통령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김정은 위원장에게도 핵을 내려놓고 경제를 선택하는 것이 국민을 위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남북 평화가 구축돼서 남북철도가 해결되면 중앙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연결되면서 남북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또 "초대 대통령께서 한국 대통령과 무려 13번이나 정상회담을 하셨는데 그 뜻을 이어서 발전이 가속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한국의 원전에 대해 높이 평가해주셔서 감사하다. 한국은 40년간 원전 운영해오면서 높은 실력과 안정성을 보여주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UAE 1호기를 사막 지대에서도 공사기간 내에 완료할 수 있었다.
UAE는 한국 원전 기술을 높이 평가했다. 여러 나라에 홍보하는 효과도 있었다"며 "앞으로 카자흐스탄에서 추진하면 한국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한다.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두 정상들은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께 각별한 안부를 전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