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기업 수익 줄어도 배당은 늘어.. 알짜 배당주는 4~5월에 사라

이정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2 18:03

수정 2019.04.22 18:03

주주환원 정책 확대로 코스피 배당금 꾸준히 증가
두산·KT·쌍용양회·현대차 유망
기업 수익 줄어도 배당은 늘어.. 알짜 배당주는 4~5월에 사라

올해도 배당주의 인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최근 5년간 코스피 상장기업의 현금배당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시장의 기대감이 큰 데다 금리 하락 등으로 안정적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국채금리 상승이 제한된 상황이라는 점도 배당주의 매력을 높이고 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피 상장기업의 현금배당 총액은 30조7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6.2% 증가했다. 지난 2014년 이후 총액은 5년 연속 증가했고, 규모는 두 배 이상 확대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체 상장사 합산기준 순이익이 전년 대비 9.1% 축소됐지만 배당은 늘리면서 코스피 배당성향은 20%대를 넘어섰다.


■"실적 부진에도 배당 줄지 않을 것"

올해는 기업 실적이 부진할 가능성이 높지만 주주환원 규모는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주환원 규모가 확대됐지만 풍부한 잉여현금흐름과 비교하면 주주환원 규모는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라는 것이다.

조승빈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스피 제조업 기준 잉여현금흐름은 2013년 18조5000억원을 기록하면서 회복되기 시작했다"며 "주주환원 정책의 확대는 잉여현금흐름이 20조원을 돌파한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주가 방어를 위해서라도 배당정책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김재은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배당금의 밑바탕이 되는 실적 방향성이 중요한데 현재 전망대로라면 삼성전자 및 반도체를 제외한 코스피 실적은 지난해 대비 소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배당이 크게 줄어들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배당주는 4~5월에 사는 것이 좋다는 판단이다. 김 연구원은 "배당 요인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3월 이후 부터 배당 팩터 기여도가 음(-)에서 양(+)으로 돌아서고, 6~8월에 높은 성과를 보이기 때문에 배당주는 관심이 사그러지는 4~5월에 매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국채금리 상승 제한으로 배당주에 대한 관심은 올해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 연구원은 "대체로 국채금리가 하락할 때는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시기이고, 주가지수도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주식시장이 약세로 돌아서면 배당이라는 안전판을 확보하고 있는 배당주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순이익 양호, 배당삭감 없어야"

대신증권은 순이익 전망이 양호한 배당주에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조 연구원은 "기업의 구체적인 배당정책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배당주를 탐색할 때는 전년도 주당배당금과 순이익 전망치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3월 말 기준 고배당 포트폴리오로 두산, KT, 신한지주, 현대차, KCC, 현대글로비스 등을 꼽았다.

NH투자증권은 높은 배당수익률에 배당이 줄어들지 않을 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미 배당이 높은 업종은 증권, 은행, 에너지, 자본재, 보험 등이고, 앞으로 배당이 높아질 업종은 소재, 음식료·담배, 제약·바이오, 자동차 등이다.
김 연구원은 "배당금 삭감을 예상하기 위해서는 배당 성향의 일관성, 재무상태, 경제적 해자 등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며 "업종으로 살펴보면, 에너지, 호텔, 필수소비재, 자동차의 경우 배당금 삭감 가능성이 적다"고 말했다.

KB증권도 "고배당주일수록 주당배당금(DPS) 감소가 가져오는 투자매력 훼손은 더 크다"며 과거 DPS를 줄인 전력이 없는 고배당주를 보는 것이 이같은 리스크를 줄여줄 것으로 내다봤다.
김민규 KB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배당을 줄인 39개사(코스피200 기업) 중 35개사는 배당을 줄인 전력이 있다"며 "2018년 DPS와 현 주가를 비교한 배당수익률이 3%를 넘는 고배당주 중 배당감소 전력이 최근 10년 동안 단 한 번도 없었던 종목은 쌍용양회, 한국자산신탁, KT&G, 현대차 정도"라고 말했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