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감옥 같은 수족관·동물원 폐지를" '동물권 보호' 목소리 높아져

종 보전 위해 유지 필요 입장도
최근 동물들이 각자 본성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동물권'을 지켜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반면 종 보전 및 재산권 보호를 위해 수족관과 동물원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도 나오고 있다.

■"자연으로 동물 방류해야"

17일 시민단체에 따르면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해방물결, 시민환경연구소, 핫핑크돌핀스, 환경보건시민센터 등이 고래모형전시와 함께 벌인 야생 방류를 위한 퍼포먼스를 벌였다.

이들은 국내 수족관 7곳에 사육 중인 벨루가 9마리를 포함해 총 38마리의 고래류를 북극해 등 자연 생태계로 방류할 것을 촉구했다.

류종성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위원장은 "롯데 아쿠아리움이 들여온 벨루가 3마리 중 '벨로'는 2016년 건강악화로 폐사했고, 한화 아쿠아플라넷 여수의 벨루가 '루비'는 좁은 사육환경 때문에 척추 곡만증을 겪고 있다"며 "거제씨월드의 벨루가들은 체험 프로그램에 동원돼 사람에게 만짐을 당하는 야생에서 절대 하지 않는 행동들을 강요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연 상태라면 수심 700m 아래까지 유영하고 복잡한 무리 생활을 영위하는 고래들을 평생 감옥 같은 좁은 콘크리트 수조에 가둬 놓고 돈벌이에 이용하는 것은 명백히 생명 존엄의 가치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고래류에 대한 방류 촉구 외에도 동물원에서 사육 중인 동물들의 이상행동 및 폐사 등이 이어지면서 동물사육시설에 대한 폐지 주장도 거세지고 있다.
지난 1월 경기도 부천의 한 실내 수족관에 뼈만 남은 백사자가 먹이체험 프로그램에 활용되면서 동물원이 오히려 동물학대의 온상이라는 주장도 불거졌다.

■"종 보전 등을 위해 필요해"

송명화 서울시의원이 서울대공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평균수명이 다하기 전 폐사한 동물원 전시동물은 364수로 전체 78%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내 대형 아쿠아리움의 한 관계자는 "멸종위기 종의 보전이나 어린이들을 위한 생태 환경 교육을 위해서도 수족관이나 동물원이 사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