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회 항복요구"…한국당, 이미선 보고서 재송부 요청 강력반발(종합)

뉴스1

입력 2019.04.16 16:01

수정 2019.04.16 17:52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와 의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9.4.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와 의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9.4.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9.4.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9.4.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문다혜 특위' 발족…"대통령 딸 건드리니 먼지털기"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은 16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재송부 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한 것에 대해 반발하며 '이미선 후보자 임명 절대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문 대통령의 요청은 국회에 대한 청와대발 '항복 요구서'"라며 "청와대가 국회 위에 군림하겠다는 선언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의 지명이 불가한 5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그는 "이 후보자 부부는 35억원 가량의 주식을 투자, 보유하고 있다"며 "증권가에서 80% 이상의 재산을 주식에 '몰빵'하는 고객은 1등급 공격투자형이라고 얘기한다고 한다. 결국 비정상, 비상식적 투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약 300개 종목에 8234회 투자를 한 것은 법관은 부업, 주식이 주업에 가까운 것이다. 법관의 책무를 다했나 의문이 든다"며 "또 이런 경우 이해충돌을 피하기 위해 (주식보유 회사 관련 사건은) 회피신청을 하게 된다. 그러나 무시하고 재판을 했다. 법관으로서 도덕성을 갖고 일했느냐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제기했다.

특히 "이 후보자의 배우자가 특정 주식을 사면 급등하고 팔면 급락했다"며 "족집게 투자를 했다는 것인데 이 후보자 부부가 집중투자한 OCI계열사 주식은 군장에너지라는 비상장회사와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결국 내부정보 없이 할 수 있었나 하는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주광덕 의원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겨냥 "인사청문에서 드러난 이미선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선 맞짱토론에 나와 국민들이 갖고 있는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최소한의 인사검증 책임자로서 도리"라며 "오늘이라도 당장 저와 맞짱토론을 통해 의혹을 해소하는 게 검증자로서 해야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후보자의 배우자 오충진 변호사에 대해서도 "국민을 향해 본질을 호도한 발언을 한 것을 보면 지금 이 순간까지도 뭘 잘못했는지 알지 못하는 사람 아닌가"라며 "국민의 정서와 동떨어진 후보자에게 법관 중 법관, 최종심을 맡는 재판관을 맡긴다는 것은 주권자인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도읍 의원은 "이번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통해 심각하게 제기해야 할 문제들이 나왔다"며 "조국 수석의 인사실패의 정수를 보여주는 이번 사안에서 실패를 은폐하기 위해 시도하는 행위들이 가관이다. 공직후보자의 남편에게 청와대는 적극 해명하라고 하고, 남편이 해명하면 검증책임자가 대상자인 남편의 변명을 퍼나르게 하는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또 이 후보자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대한민국의 갈등과 분열을 최종적으로 치유하는 기관"이라며 "그런데 그동안 재판관들의 학식과 경륜에서 동떨어진 지방법원 판사 몇 년 했던 분을 후보자로 내세웠다. 청문과정에서도 이를 뛰어넘는 뭔가가 있다는 것이 증명된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최교일 의원은 "한국당은 어제(15일) 이 후보 부부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며 "(이 후보자 부부가) 미공개 정보를 알았다는 것은 틀림이 없다. 재판을 담당하고 법률대리를 한 종목의 주식을 매매한 것도 맞다. 이 내용은 (후보자가) 거래원장을 제출하면 다 드러날 일"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오 변호사의 제안처럼 맞짱토론을 해서 결론이 날 사안이 아니다. 거래원장을 제시하면 된다"며 "하지만 이것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 금융위에서 자료제출을 못하겠다고 했다는데 제출해달라고 전화만 하면된다. 본인이 자료를 제출해 해명하면 될 것을 맞짱토론하자고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의총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딸인 문다혜씨의 국외 이주와 관련, 특별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하는 등 당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미 밝혀진 것처럼 문다혜씨의 국외 이주와 관련해 여러 가지 궁금증이 있다"며 "집을 남편에게서 증여 받아 매각한 부분과 남편과 관련한 회사에서 700억원짜리 펀드를 운용한 부분 등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에 대한 수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곽상도 한국당 의원을 거론 "대통령의 딸을 건드렸으니 먼지털기식으로 다스리겠다는 이 정권의 결과는 부메랑으로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라며 "특위를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문다혜 특위'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인 이종배 의원이 위원장을 맡으며 김종석, 김현아, 정점식, 최교일 의원 등이 참여하고, 이외 2~3명의 의원이 추가될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당사자인 곽상도 의원이 위원장을 맡기로 했지만, 검찰 수사에서 '피의자'로 전환되며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