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남북정상회담 여건 마련... 장소·형식 구애없이 만나자"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15 15:18

수정 2019.04.15 15:18

-15일 수석보좌관회의서 김정은 위원장과 정상회담 기대감 표출
-한미정상회담 대해선 "불확실성 제거 및 북미대화 동력 되살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여건이 마련됐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한의 형편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 앉아 두 차례의 북미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될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 논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가진 한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며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기대를 표명했고, 김정은 위원장이 결단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한미 양국은 남북대화와 북미대화가 선순환할 수 있도록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하노이 북미회담의 대화를 발전시켜 다음 단계의 실질적 성과 준비하는 과정에 들어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남북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며 "북한도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무위원장으로 재추대된 김정은 위원장은 시정연설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안팎으로 거듭 천명했다"고 설명했다.

또 "북미대화 재개와 제3차 북미정상회담 의사를 밝혔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변함없는 의지를 높이 평가하며 크게 환영한다"고 치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또한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함으로서 남북이 함께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며 "이점에서 남북이 다를 수 없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남북공동선언을 차근차근 이행하겠다는 분명하고도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서로의 뜻이 확인된 만큼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여건이 마련됐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흔들림없이 나아가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그랬듯이 또 한번의 남북정상회담이 더 큰 기회와 결과를 만들어 내는 디딤돌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나와 김정은 위원장은 불과 1년 전 1차 남북정상회담으로 전세계에 한반도 평화의 출발을 알렸다. 오랜 적대와 대립의 한반도 질서를 평화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로 바꾸는 일이 쉬운 일이라고 결코 생각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함께 이루어 내었다"고 자평했다.

특히 "일촉즉발의 대결 상황에서 대화 국면으로 대전환을 이루고, 두차례의 북미정상회담까지 하는 상황에서 남북미가 흔들림 없는 대화 의지를 가지고 함께 지혜를 모은다면 앞으로 넘어서지 못할 일 없을 것"이라며 "평화를 완성하고 번영과 통일로 가는 길은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온겨레의 염원이라는 역사적 소명 의식을 가지고 흔들림 없이 그 길로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제기된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북미 대화의 동력을 되살려 한반도평화프로세스를 흔들림없이 추진하기 위한 동맹간 긴밀한 전략 대화의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나는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미 행정부의 관련 핵심 인사들을 모두 만나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며 "한미양국은 외교적 해법을 통한 한반도의 완벽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원칙을 재확인했고, 빠른 시일 내에 북미대화의 재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아울러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남북관계 개선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 동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데 인식을 공유했다"며 "특히 남북미 정상간의 신뢰와 의지를 바탕으로 하는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평화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