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4차남북회담'으로, 꼬인 北美비핵화 고리 푼다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14 16:34

수정 2019.04.14 16:34

-'4차 남북정상회담' 공식화... 북한과 접촉 속도 낼듯
-靑 고위관계자 "15일 수석회의서 남북회담 기대 말씀 등 있을 것"
-대북 특사 관련해선 "구체적 언급 없을 것" 선 그어
文대통령 '4차남북회담'으로, 꼬인 北美비핵화 고리 푼다

문재인 대통령이 '4차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착수했다. 지난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공식화한 가운데 본격적인 북한과의 접촉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물밑 접촉을 담당할 대북 특사 파견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15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北 접촉 속도전...특사 파견 '유력'
14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박 3일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뒤 주말동안 공식일정 없이 한미정상회담 결과 분석 및 이후 남북미 관계 조율을 위한 전략 마련에 몰두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하고 다시금 비핵화 협상테이블로 불러내기 위해서는 '4차 남북정상회담 추진'의 속도감 있는 추진이 긴요해졌다.


일단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3차 북미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점은 다행스럽지만,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역할론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토로한 점은 우려되는 대목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남측은) 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를 할 것이 아니라 민족의 일원으로서 제정신을 가지고 제가 할 소리는 당당히 하면서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북 접촉의 방안으로 '특사 파견'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앞서 지난해 3월과 9월에도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특사 파견이 이뤄진 바 있다.

대북 특사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유력하다. 지난해 이미 특사로 북한을 다녀 온 바 있고 대화의 연속성 등을 고려하면 이번에도 같은 인물이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들고 북으로 향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정 실장이 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에 동행하지 않는다는 점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그렇다고 다른데 가는 건 아니다"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등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어서 이를 토대로 향후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비롯해 비핵화 방식의 깊이와 넓이 등을 유추해볼 수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일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평가와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기대 말씀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대북 특사 파견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은 없을 걸로 예상된다"고 선을 그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북한과의 접촉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특사 파견을 포함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설명했다.

■北 김정은, 조건부 대화지속
당분간 남북 혹은 북미 관계는 물밑에서 서로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등 대화 재개를 위한 수순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미국이 우리와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은 조건에서 제3차 조미수뇌회담을 하자고 한다면 한 번은 더 해 볼 용의가 있다"며 "올해 말까지는 인내심을 갖고 미국의 용단을 기다려 볼 것이지만 지난번처럼 좋은 기회를 다시 얻기는 분명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을 향해 대화에 집착할 생각이 없고 △우리 측에는 자주적인 관계 개선을 주문하는 등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다만 북미 대화를 계속할 용의가 있음을 밝혀 당분간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대화 시한도 연말로 설정했다. 미국이 일괄타결식 핵폐기를 의미하는 이른바 '빅딜'을 계속 주장할 경우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도 내비쳤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미간 협상 구도는 남겨두고, 남북 관계 축을 유지한다고 했다"며 "북미 정상회담도 조건부로 하겠다고 한 것이 김 위원장 연설의 핵심 메시지"라고 전했다.

북한의 대화 의지는 최고인민회의 인사에서도 드러났다.

김 위원장이 국무위원장에 재추대됐고, 김 위원장의 최측인은 최룡해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됐다. 사실상 권력 2인자 자리를 차지했다.

대미 외교 라인인 김영철·리수용·최선희 3인방도 국무위원에 선임했다.
지난 2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됐음에도 오히려 기존 대미외교 라인을 강화해 앞으로의 협상을 대비한 것이다.

앞으로 북한은 우리 측을 상대로 경제협력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미국을 향해 제재해제를 위해 협상을 지속할 의도가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 실장은 "남북이 합의한 내용에 대해 자주적으로 이행하고, 북미 협상의 쟁점과 관련해서도 남한이 당사자기 때문에 그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며 "앞으로 이런 부분을 가지고 우리나라를 많이 흔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