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바른미래 "정부·여당, 이미선 임명 강행 위해 이성상실" 맹공

뉴스1

입력 2019.04.13 14:03

수정 2019.04.13 14:03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2019.4.1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2019.4.1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한국당 "조국, 하라는 인사검증은 안 하고 여론 호도에만 열 올려"
바른미래 "조국·조현옥 동반 사퇴하고 문 대통령 사과해야"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3일 정부·여당의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의 임명 강행 움직임과 관련 '이성상실' '자격상실' 등 용어를 동원하면서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후보자 임명 강행을 위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행보가 이성상실 지경에 이르렀다"며 "이 후보자의 지명철회와 조국 민정수석·조현옥 인사수석 경질, 대통령은 주말동안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전 대변인은 "김형연 청와대 법무비서관은 이 후보자의 배우자인 오충진 변호사와 청문회 돌파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다"며 "또 조국 수석과 민정수석실은 SNS를 통해 오 변호사의 해명 글을 퍼 나르는 등 하라는 인사검증은 안 하고 여론 호도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가 국민이 도저히 납득할 수 없고 야당 모두가 반대하는 후보자를 위한 컨설팅업자 노릇까지 하고 있다"며 "이 정권의 위선진보 강남좌파 카트텔이 얼마나 강한지 그들에겐 야당도 국민도 무시대상, 묵살대상"이라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한국당은 이 후보자를 둘러싼 이해충돌, 불법 내부정보 활용 의혹 등 위법성에 대해 15일 검찰에 고발해 그동안 제기되었던 의혹을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현 정권의 이 후보자 임명 강행이 오직 민정수석과 인사수석을 보호해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막으려는 정략적 목적 아래서만 추진되는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청와대와 민주당, 이 후보자는 주식 팔아 헌법재판관 자리 사는 것이냐는 국민의 분노가 들리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대변인은 "특권층의 반칙을 없애자는 대통령이 헌법을 특권과 반칙으로 얼룩지게 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며 "헌법재판소의 권위가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청와대는 지금이라도 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는 '이미 선'을 넘었다"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조현옥 인사수석과 동반 사퇴하고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당초 여당 안에서도 회의론이 컸던 바에 비추면 헌법재판소를 코드 일색으로 채워야만 한다는 청와대 특명이 작용했음이 능히 짐작된다"며 "이 상황에서도 임명을 밀어붙이겠다는 것은 대통령이 국회와 야당은 물론 국민을 생각하지 않겠다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