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포스트 한미회담'…한국당, 대여공세 수위 높이며 전열 정비

뉴스1

입력 2019.04.13 08:00

수정 2019.04.13 08:00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4.1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4.1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뜬구름 잡는 정상회담'으로 평가절하…대북·경제정책 실정 부각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이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양과 질 모두 부실한 회담' '뜬구름 잡는 정상회담'이라고 평가절하는 등 문재인 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해 날을 세우며 정국 주도권 잡기에 돌입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이 이같이 비판의 목소리를 키우는 것은 최근 경제실정 속 문 정부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대북정책마저 교착 상태에 빠지자 이를 활용해 안보를 최우선으로하는 보수정당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총선이 점차 다가오는 상황에서 그동안 여권에서 제기된 '적폐' 프레임을 벗어나기 위해 문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경제·외교 정책을 집중적으로 파헤친다는 계획이다.

이에 황교안 대표의 움직임도 빨라지는 모습이다.
한국당에 따르면 황 대표는 이르면 5월을 목표로 방미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 등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방미행이 성사될 경우 미국 조야 인사들과 접촉하며 한미동맹의 균열을 방지하고, 남북·북미 회담 등 향후 펼쳐질 북한의 비핵화 협상 정국에서 보수 야당으로서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황 대표 취임 후 제1야당으로 당 차원에서 외교문제에 대해 고민 해봐야하고 미국 등과의 외교관계 설정도 고민해봐야 한다는 취지에서 방미 행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한국당의 비판 공세의 또 다른 한 축은 문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이다. 이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하며 조국 민정·조현옥 인사수석이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도 정부의 미세먼지와 강원도 산불과 관련 추가경정예산안 요구에 대해서는 재해와 비재해 추경을 구분해 국회에 제출하지 않으면 추경 처리가 늦어질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한국당이 이같은 전방위적 대여공세는 앞으로 다가올 선거제 개편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등을 놓고 여야의 혈투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주도권을 잡아 여야 협상 테이블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 대여 공세 수위가 높아지면서 자칫 발목잡기 정당으로 낙인 찍힐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아직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논란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사건, 당의 우경화 등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있는 상황에서 민심과 동떨어진 고강도 발언 당의 고립 상태에 빠트릴 수 있다는 것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