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미선 남편 "아내는 주식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사람"

뉴스1

입력 2019.04.12 08:33

수정 2019.04.12 13:04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내부정보 이용·작전 의혹에 해명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의 남편인 오충진 변호사는 12일 "(후보자는) 주로 육아와 교육에 신경 썼고, 재테크에는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며 "주식투자를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오 변호사는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주식 거래 관련 의혹에 대해 이렇게 해명했다.

오 변호사는 자신의 주식 거래와 관련해 의혹이 제기된 부분에 대해 "저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투자할 게 주식밖에 없으니 대부분 주식에 투자하게 된 것"이라며 "그것이 왜 잘못이라 하는지 잘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정치적 공방에 불과한 것이 문제되는 게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전혀 제가 내부자 정보나 불법적인 정보를 이용해 거래한 것은 아니고, 그런 것이 엄청난 문제가 된다는 것은 변호사로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논란이 되는 회사에 대해서도 일개 개인 투자자인 저에게 그런 정보를 제공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본인 명의로 주식을 보유한 회사가 연루된 소송을 후보자가 이기게 해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 회사는 사건 당사자도 아니다"며 "오히려 이해(관계)가 있다면, (해당 회사의) 보험수가가 올라가는 불이익만 있는 것이지, 이익을 받게 되는 것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오 변호사가 주식 거래를 하며 소위 '작전'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작전은 주식거래자들이 인위적으로 움직이는 것인데, 제가 혼자서 어떻게 작전하겠느냐"며 "그렇게 얘기를 하려면 주식거래량이나 주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왜 작전으로 보이는지 그런 얘기가 (있어야 하는데)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회사 내부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매도했다는 의혹에도 "(내부정보를) 미리 알려면 회계법인이나 회사의 회계담당자가 저에게 그런 정보를 미리 줘야 하는데, 그것은 범죄"라며 "그렇게 주장하려면 합리적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저에게 어떤 (증거가) 없다고 증명하라는 것이 가능하냐"고 반박했다.

주식 거래 횟수가 5000여건이라는 지적에도 "실질적인 매매 횟수는 아주 적다.
억울하다"고 밝혔다.

오 변호사는 "(후보자는) 22년 동안 판사를 하며 재판업무만 했고, 그 과정에서 소수자 보호나 여성인권 신장에 기여를 했고 노동사건에서 또 전문성을 인정받은 사람"이라며 "그런데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결과적으로 폐를 끼치는 상황이 돼 너무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국민들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 되는 측면도 있을 것 같다"며 "후보자도 그런 국민들의 눈높이를 생각해서 임명되기 전이라도 주식을 다 처분하겠다고 한 것이고, 저도 전적으로 후보자의 약속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