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터뷰]백호 서울시 평생교육국장 "올해 도농상생 공공급식 더 늘리겠다"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11 18:06

수정 2019.04.11 18:06

중랑 어린이집 점심에 오른 영광굴비
[인터뷰]백호 서울시 평생교육국장 "올해 도농상생 공공급식 더 늘리겠다"

올 초 서울시는 각 자치구와 전국 산지 기초지자체를 1대 1로 연결해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확대하기로 했다. 자치구는 공공급식에 들어가는 친환경 식재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수 있어 좋고, 기초자치단체들은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할수 있어 '도시와 농촌'이 함께 사는 대표적인 상생 정책으로 꼽힌다. 고교무상급식은 요즘 여러모로 논쟁이 되고 있어 친숙한 내용이지만 공공급식이라는 말은 일반 시민들에게 아직 생소하다.

지난 10일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에서 만난 백호 평생교육국장(사진)은 "급식이라고 하면 중·고등학교의 학교급식을 생각하는데 공공급식은 쉽게 말해 '학교밖'의 급식"이라고 설명했다. 어린이집이나 사회복지시설등에서도 급식이 제공되는데 이런 부분들이 공공급식의 영역이다.

백 국장은 "어린이집 급식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고,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분들은 누군가 따로 식사를 챙겨줄만한 환경이 아닌 경우가 많다"며 "이런 곳에 제공되는 급식이야 말로 식재료의 질을 끌어올리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학교 급식은 그동안 친환경 식재료의 사용이나 재료의 질에 대해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해 관리해 왔지만, 공공급식은 그렇지 못했다는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달부터 전라남도 영광군의 특산품인 굴비와 찰보리가 서울시 중랑구에 급식 식재료로 291개 어린이집 점심식단에 오르게 됐다"며 "7월이 되면 서울의 절반이 넘는 13개 자치구에서 친환경 우리 농산물을 공공급식 식재료로 사용하게 된다"고 말했다. 매칭된 지역에서 올라오는 친환경 식재료는 각 자치구에 만들어진 공공급식센터가 조달하고, 구입비의 일부를 서울시가 부담하는 구조다.

백 국장이 지난해 평생교육국장으로 부임할 당시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점이 나타나 현재는 이에 대한 개선을 추진중이다. 기존에 해당 지역에서 식재료를 공급하던 소상공인들의 영업권이 축소되고 있어서다. 공공급식센터가 친환경 식재료 공급을 늘릴수록 이들의 입지는 줄어들수 밖에 없다.

그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 사업에 참여한 지자체들이 식재료를 구매할때 우선 떡, 빵, 우유는 지역내 소상공인들에게 공급받도록 정했다"며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구매 비율을 조정하고 제외 품목도 늘려 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올 7월부터는 송파구와 동대문구, 영등포구 등도 이 사업에 추가적으로 참여한다. 백 국장은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이 점차 자치구 중심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 초기에 설계는 서울시가 담당했지만, 지역내 시설에 대한 급식은 자치구 소관이기 때문이다.


그는 서울시청 내에서도 업무 조정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평생교육국은 학교안과 밖의 교육에 관한 일을 전담하기 때문에, 사실상 공공급식 업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적기 때문이다.


백 국장은 "내년 부터 서울시의 보건환경연구원이 공공급식 재료의 품질 관리를 전담하게 되면 기본 틀은 모두 갖춰지게 된다"며 "사업 운영은 자치구 중심으로 옮겨가고, 서울시 내부에서도 적절한 주무 담당부서의 조정이 진행되야 할 단계"라고 강조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