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바른미래, 이미선 후보자 '주식 투기 논란' 고발 검토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11 11:43

수정 2019.04.15 15:22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4.10 yatoya@yna.co.kr /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4.10 yatoya@yna.co.kr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법제사법위원회는 11일 주식 투기 논란을 빚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또 이번 '인사참사'에 대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다.

국회 법사위 간사인 한국당 김도읍 의원과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 임명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양당 간사는 전날 열린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대해 "한마디로 참담한 그 자체였다"며 "각종 의혹들에 대해 후보자는 어느 하나 제대로 해명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들은 이 후보자 부부가 35억원에 달하는 주식을 보유, 투기 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해 "부부의 주식 보유액은 전체 재산의 83% 달하며 이중 후보자 본인 명의 소유도 6억 6000만원에 이른다"면서 "그럼에도 후보자는 자신은 주식투자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고, 주식 거래와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은 전적으로 배우자가 했다고 답변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 부부가 재판을 맡은 '이테크건설'의 주식을 대량 보유한 데 대해서도 "이해 충돌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보자는 이테크건설 관련 재판에서 회피 신청을 하지 않았다"며 "내부 정보를 이용한 주식 취득 의혹이 강하게 제기됐다"고 했다.

이 후보자가 대통령의 '코드 인사'라고도 주장했다.
이 후보자의 남편이 진보성향 판사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소속인데다 이 후보자의 여동생 역시 참여연대와 민변에서 활동한 것을 토대로 친정부 성향 인사라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양당 간사는 "이 후보자가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며 "아울러 청와대의 무능력한 인사검증 시스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문 대통령의 사과와 인사라인 경질 등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양당은 또 이 후보자 남편에 대해서 금융위원회 고발을 검토할 방침이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