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동호·최정호 낙마…한국·바른미래, '조국 경질' 압박

뉴스1

입력 2019.03.31 15:12

수정 2019.03.31 15:12

조국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이 1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 관련 브리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2019.2.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조국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이 1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 관련 브리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2019.2.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한국당 "문재인정부의 오만과 독선이 불러온 참극"
바른미래 "청와대, '불량 조국' 딱지 떼라"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를 계기로 '인사검증' 부실을 문제 삼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경질 할 것을 요구하며 공세 고삐를 더욱 옥죄고 나섰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해 12월31일 조 수석을 국회 운영위원회에 불러내는 데 성공했다. 당시 한국당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로 드러난 민간인 사찰과 블랙리스트 의혹을 두고 조 수석 청문회를 방불케 할 정도로 공세를 이어갔지만 '결정적 한방'은 없었다.

하지만 이번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로 다시 한번 조 수석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당은 이번 개각을 '인사 참사'로 규정하고 후보자 7명 모두 부적격자로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대북관을 문제 삼으면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두 후보자의 낙마를 언급 "문재인정부의 오만과 독선이 불러온 참극"이라며 "조 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은 왜 있나, 인사청문회와 언론 취재가 없으면 완벽히 검증도 못하는 게 현 청와대의 인사시스템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 인사 라인은 결자해지(結者解之)해야 한다. 조 수석과 조현옥 수석의 경질,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의 직무유기가 초래한 국력 낭비가 너무 많다"며 "대통령은 부실검증으로 인사 참사, 인사 재앙을 초래한 책임자인 조 수석과 조현옥 수석을 서둘러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불량 조국'은 무슨 배짱으로 청와대에 있는가, 조국을 망하게 하려고 조국이 애쓰는 모양"이라며 "문 대통령은 조 수석에게 약점이라도 잡힌 것인가, 무능하고 염치없음이 피장파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검증 부실, 민간인 사찰의혹, 공직기강해이, SNS 정치, 엉망진창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라며 "무능하고 비도덕적인 청와대. 더는 깔아뭉갤 일이 아니다.
'불량 조국'의 딱지를 떼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검증을 한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체크만 한 것인가. 그것이 바로 '부실 검증'이다.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다는 말은 더욱 뻔뻔하다"며 "청와대는 부실 검증 책임지고, 불량품 코드 인사 김 후보자와 박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