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靑 '인사 참사' 후폭풍...野 "박영선·김연철·조국 사퇴해야"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31 13:51

수정 2019.03.31 16:35

문재인 정부, 첫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인사청문회 관련 브리핑 전 인사하고 있다. 윤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동호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이 정부 첫 장관 후보자 철회이다. 이에 앞서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는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2019.3.31 xy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연합 지면화상
문재인 정부, 첫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인사청문회 관련 브리핑 전 인사하고 있다. 윤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동호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이 정부 첫 장관 후보자 철회이다. 이에 앞서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는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2019.3.31 xy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연합 지면화상
부동산 투기 등 각종 비위 의혹으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3월 31일 낙마했지만 이번 '인사 참사'로 인한 후폭풍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인사 검증 실패에 대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한다고 압박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으며, 최 후보자는 자진사퇴했다. 하지만 두 야당은 "꼬리 자르기"라고 반발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지명 철회 순서가 틀렸다.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를 먼저 지명 철회해야 했다"며 "꼬리자르기식의 꼼수 지명 철회와 자진사퇴"라고 지적했다
같은당 박대출 의원도 서면 자료를 통해 "코드 후보들을 보호하기 위한 비코드 희상타인가. 코드무죄, 비코드유죄인가"라며 "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장관후보자들부터 정리하는 게 순서다. 이번 개각은 '꼬리 자르기용'으로 멈출 사안이 아니다"고 했다.

이어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 박영선 중소벤처장관 후보 등은 버려야할 '0순위 후보'들"이라며 "하자가 더 많은 코드 후보들이 먼저 자진 사퇴하면 된다. 아니면 지명 철회하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 역시 "불량품은 반품되었지만 국민들의 구멍난 가슴과 허탈감은 아물지 않는다"며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를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의 인사 검증을 총괄해온 조국 수석 사퇴를 주장하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이양수 대변인은 "7인의 장관 후보자 모두는 청와대가 철저한 검증을 했다면 애초에 장관 후보자 지명이 불가능한 분들로 판명됐다"며 "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부터 경질해야 했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불량 조국의 딱지를 떼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인사 추천과 검증의 '총체적 부실'이 낭떠러지에 떨어진지 오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검증 부실, 민간인 사찰의혹, 공직기강해이, SNS정치 등 엉망진창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조국을 망하게 하려고 조국이 애쓰는 모양"이라며 "계속되는 조국의 헛발질에 인사는 기대난망"이라고 지적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