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지역경제·자존심·중앙정치…D-3 보궐선거 주요 키워드

뉴스1

입력 2019.03.31 12:06

수정 2019.03.31 12:06

4·3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오후 경남 창원 상남시장을 찾은 각 정당 대표들이 당 후보·단일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2019.3.29/뉴스1 © N
4·3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오후 경남 창원 상남시장을 찾은 각 정당 대표들이 당 후보·단일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2019.3.29/뉴스1 © N

경제 해법…與 "당정청 협력" vs 野 "정부 심판"
보선에 '올인'하는 각 당 대표들 셈법에도 관심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사흘 앞으로 다가온 4·3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단 두 곳에서 진행되는 '미니선거'로 치러지지만, 주요 정당 대표들이 취임 후 처음으로 치르는 선거인데다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PK(부산·울산·경남) 민심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 의미만큼은 결코 작지 않은 선거다.

이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등 각 당 지도부들은 선거 전 마지막 휴일인 31일, 경남 창원과 통영·고성에서 막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각 당이 가장 사활을 걸고 있는 키워드는 당연 '경제'다. 여야는 특히 조선업 침체 등으로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통영·고성에서 서로 자신들이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그간 통영·고성의 '한국당 독주 체제'가 이 지역의 경제를 무너뜨린 원인이라고 규정하며,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강한 여당의 힘이 필요하다고 내세운다.

민주당은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과 국회의원, 시장·군수가 손발이 맞아야 한다며, 충분한 예산 지원과 함께 당정 협의를 통한 이 지역의 고용·산업 위기지역 지정 연장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이번 보궐선거가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경제정책'을 막을 수 있는 기회라는 점을 강조한다. 단순히 지역 일꾼을 뽑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한 선거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에 '정치꾼'이 아닌 '진짜 일꾼'을 뽑아야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지역과 대한민국 발전을 동시에 이끌겠다고 호소하고 있다.

여야 대표들 모두 이번 보궐선거에 당의 '자존심'을 걸고 있다는 것도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이번 선거가 사실상 각 당 대표들의 첫 번째 리더십 검증 무대이기 때문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다른 야당 대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번 선거의 무게감이 덜한 편이지만, 당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치르는 선거인데다가 총선 전 동진(東進) 교두보를 확보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결코 가볍게만 바라볼 수 없는 상황이다.

선거운동 시작과 동시에 경남 창원에 숙소를 마련하며 제1야당 대표 데뷔전을 치르고 있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그야말로 이번 선거에 '올인' 전략을 취하고 있다. 보수의 아성이 강했던 이 지역 '수성'을 통해 리더십을 인정받아야 하는 입장이다.

황 대표와 마찬가지로 창원에 '올인'하고 있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번 선거가 더욱 절실하다. 이언주 의원이 손 대표의 행보를 두고 "찌질하다"고 발언하는 등 내분 조짐이 보이는 상황에서, 유의미한 성적을 얻지 못한다면 대표 자리 자체를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창원성산에서 정의당 후보를 당선시킴으로써 고(故) 노회찬 전 원내대표의 유지를 받드는 것은 물론, '진보 정치'의 자존심을 세움과 동시에 세대교체까지도 이뤄야 한다.

이와 함께 청문 정국 등 중앙정치의 상황이 이번 보궐선거의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을 이끌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나온 각종 의혹들과 조동호·최정호 후보자의 낙마,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투기 의혹, 여기에 황교안 대표가 이른바 '김학의 CD'의 존재 여부를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논란 등이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여야는 촉각을 세우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