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인사에 한미정상회담에 어수선한 靑…文대통령 현안돌파 고심(종합)

뉴스1

입력 2019.03.30 14:45

수정 2019.03.30 14:45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페이스북) 2019.3.28/뉴스1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페이스북) 2019.3.28/뉴스1

후임 대변인 물색·청문보고서 채택 난항·靑검증팀 책임론
김현종 2차장 오늘 방미길…"한미정상, 톱다운 방식 모색"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최은지 기자 = 인사문제부터 한미정상회담까지 만만치 않은 국내외 현안에 직면한 문재인 대통령이 어떻게 돌파구를 마련할지 관심이 모인다.

30일 특별한 외부 일정없이 청와대 경내에 머무를 것으로 알려진 문 대통령은 후임 대변인 문제를 비롯해 7명의 장관 후보자들을 둘러싼 인사검증 논란, 한미정상회담 의제 준비 등 산적한 국내외 현안을 들여다보는 데 시간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의 머리를 가장 아프게 할 사안으로는 역시 인사문제가 꼽힌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인 김의겸 대변인이 전날(29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김 대변인 사태'가 일단락되기는 했지만 야당의 비판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고 후임 대변인도 물색해야 한다.

여기에 문 대통령이 앞서 지명한 7명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각종 의혹이 쏟아져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다. 청와대는 '7대 인사검증' 기준에 위배된 후보자는 단 한 명도 없다는 입장이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조차 "국민의 눈높이나 정서를 무시할순 없다"는 말이 나온다.


이 때문에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조국 민정수석비서관과 조현옥 인사수석비서관을 향한 책임론도 나오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조현옥 수석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따른 검찰의 수사선상에도 올라있다.

특히 각 정당의 유력 낙마 리스트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진 최정호 국토교통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가운데 조 후보자는 청와대가 '장관 임명이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는 보도가 나와 주목된다.

이날(30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대표적 해적 학술단체로 꼽히는 인도계 학술단체 오믹스(OMICS International)와 관련된 학회에 참석한 것으로 보도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뉴스1과 통화에서 "모든 건 7대 기준에 어긋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것"이라며 "추가적으로 7대 기준에 어긋나는 일이 발생한다면 관계자들이 회의를 하고 그에 맞는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관계자는 김 대변인 후임에 대해선 "월요일(4월1일)에 청와대 회의를 가지면 그런 얘기가 나올 듯싶다. 지금은 특별히 얘기되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오는 4월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취임 후 7번째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는 그동안 문 대통령이 중요성을 강조해온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4월11일)에까지 불참하면서 방미하는 것이다.

앞서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후 답보 상태에 빠진 북미대화 채널을 복구하는 중재자 역할이 더 시급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30일) 한미정상회담 의제조율 등을 위해 미국 방문길에 올랐다.


김 차장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미국으로 떠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워싱턴에 가서 상대방과 허심탄회하게 논의를 하겠다"며 "두 정상(한미)간 톱다운 방식으로 (북미관계 등 한반도 상황을) 진행시키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전날(29일)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동향에 대해 별다른 논의가 이뤄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산업생산이 전월보다 1.9% 줄어드는 등 생산은 물론 소비와 투자까지 동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