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정원, "北 하노이회담 전 동창리 복구, 北 의도 판단 못해"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9 16:53

수정 2019.03.29 16:53

"北, 한미연합훈련 기간 특별근무태세 전환 안해"
국정원 "자유조선, 민감해서 확인해줄 수 없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이혜훈 정보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이혜훈 정보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 복구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 이전에 복구가 시작돼 공사가 대부분 완료됐다고 국가정보원이 29일 밝혔다.

국정원은 이같은 복구가 실질적인 핵폐기 부각 효과를 위한 것인지, 회담 결렬 이후 핵 활동을 재개하기 위한 것인지 북측의 의도에 대해선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다만 북한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한 군 동계 훈련에서 대규모 병력 장비를 동원하는 군사 훈련을 실시하지 않아 과거에 비해 훈련량이 감소했다고 국정원은 밝혔다.

특히 한미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 연합연습을 대체해 최근 종료된 '동맹' 연습 기간에도 북한은 특별근무태세로 전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北 동창리 복구, 국정원은 신중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7월 일부 철거됐던 동창리 미사실 시설의 외형 복구가 완료된 것으로, 현재도 보수 작업은 진행중이라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동창리와 관련해선 각종 시설 복구가 완료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며 "사진도 좀 봤는데 복구가 완료된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회의에서 한 의원이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동창리가 복구된 것 아니냐고 질의하자 국정원은 "결렬 이후 복구가 시작했다고 보는 것 차이가 있다"고 반박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이 북한 당국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 복구 이유에 대해 "판단을 내놓기에 부담스러워 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나중에 실질적으로 폐기할 때 아무 것도 없는 것을 폐기하는 것을 피해 사진효과를 위한 가능성 하나와 회담 결렬시 핵활동 재개를 위한 복구인지 또 다른 가능성, 이 둘중 하나가 명확해진 것 아니냐고 물었다"며 "그런데도 국정원은 둘 중 무엇인지 판단을 안해줬다"고 설명했다.

동창리 복원 의미에 대한 확인불가 입장을 밝힌 국정원은 동창리 외 다른 지역 미사일 활동에 대해서도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국정원은 "영변 5메가와트(MW) 원자로는 지난해부터 가동이 중단돼 재처리 가동 징후는 없다"면서도 "우라늄 농축 시설은 정상 가동 중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고 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 스페인 사건에 "접근사항 아냐"
국정원은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괴한 침입 사건에 대해서도 "스페인당국의 수사가 진행 중이기에 구체적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스페인 북한 대사관 피습 사건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힌 자유조선에 대해서도 국정원은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고 김민기 의원이 전했다.

이혜훈 의원도 "대한민국 국적 국민이 몇명인지를 묻는 질문에 국정원은 '자기들 접근 사항이 아니다'라고 답했다"며 "파악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하니 '몇몇 이름이 대한민국 국민처럼 보여도 국적이 다양할 수 있다'고 하더라. 하지만 관심을 갖고 보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 군부 동향에 대해 "관심을 갖고 들여다 본다는 의미의 말은 있었다"며 "그런 움직임이 포착됐다거나 보인다는 것은 없었다"고 이 의원은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